국 문 초 록 다목적공연 홀의 음향개선에 관한 연구 - 울산 중구 문화의 전당을 사례로 - 이 채 수 건축도시학전공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국내 공연 홀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단일목적의 전용 홀과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홀로 나눌 수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울산문화예술회관 등은 대부분 다목적공연 홀이며, 민간이 운영하는 홀 또한 상당수도 다목적공연 홀이다. 다목적 홀은 다양한 공연 장르를 수용할 수 있어 이론적으로는 매우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형태지만 실제로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는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실내음향을 공연프로그램에 맞게 변환시키는 일인데, 국내 대부분 다목적 홀은 그러한 기능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다목적 홀의 음향을 개선할 목적으로 실제 건립되는 울산 중구의 다목적공연 홀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
국 문 초 록 다목적공연 홀의 음향개선에 관한 연구 - 울산 중구 문화의 전당을 사례로 - 이 채 수 건축도시학전공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국내 공연 홀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단일목적의 전용 홀과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홀로 나눌 수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울산문화예술회관 등은 대부분 다목적공연 홀이며, 민간이 운영하는 홀 또한 상당수도 다목적공연 홀이다. 다목적 홀은 다양한 공연 장르를 수용할 수 있어 이론적으로는 매우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형태지만 실제로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는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실내음향을 공연프로그램에 맞게 변환시키는 일인데, 국내 대부분 다목적 홀은 그러한 기능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다목적 홀의 음향을 개선할 목적으로 실제 건립되는 울산 중구의 다목적공연 홀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콘서트홀과 다목적 홀의 개념을 정립하고, 실내음향과 관련한 선행연구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또한 다목적 홀의 음향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인 소음제어, 차음구조, 실내구조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공연에 적합한 음향가변을 위해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음향가변시설들을 분석한 후 연구대상 다목적 홀에 도입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커튼 형과 공기주입 튜브 형 등 두 가지를 선택하여 음향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 강남구 소재 올림푸스홀의 건축제원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을 형성한 후 음향예측 프로그램(ODEON Ver.12)으로 시뮬레이션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커튼 형의 흡음특성은 중?고음대역에 있고 튜브 형은 중?저음대역에 흡음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많은 선행 연구에서 보듯이 음악적 표현이 중시되는 다목적공연 홀은 고음의 풍부한 배음성분이 음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그것은 풍부한 고음잔향에 기인하며, 아울러 다목적 홀에서 오디오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데는 과다한 저음(Excessive bass reverberant)을 적절하게 잘 처리해 주어야 하므로 이런 관점에서 튜브 형이 연구대상 다목적 홀에 더 적합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튜브 형 음향가변 시스템을 새롭게 만들어지는 울산 중구 문화의 전당 다목적 홀에 실제로 적용한 후 음향가변성능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임펄스 응답에 의한 음향측정결과 63㎐~1㎑의 중?저음대역 잔향시간은 콘서트모드에서는 2.13~1.57초로 전용 홀에 근접하는 것으로 측정되었고, 극장모드에서는 1.88~1.33초로 잔향시간이 상당부분 짧아졌으며, 또한 중?고음대인 2~4㎑에서도 콘서트모드에서는 1.54~1.46초이고, 극장모드에서는 1.41~1.39초로 잔향시간이 줄어들긴 했으나, 저음대역에 비해 감소폭이 줄어들었고, 8㎑이상의 고음대역에서는 콘서트모드가 1.25초인 반면 극장모드는 1.24초로 차이가 거의 없어 음향가변시스템인 튜브 형은 저음대역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나 고음역으로 갈수록 대응하지 않는 것이 실제로 확인되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연구대상 시설인 다목적 홀의 음향가변시스템 가동 전?후의 실내음향측정 결과 중?저음대역에서는 잔향을 적절하게 컨트롤하고, 중음대역에서는 어느 정도 흡음하여 비교적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고음대역으로 갈수록 흡음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었는바, 결론적으로 가상공간인 올림푸스홀의 시뮬레이션에 얻은 실험결과와 실제로 설치하여 얻은 공간에서의 측정 데이터가 비교적 일치한다는 사실이 객관적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연구대상인 다목적 홀은 콘서트기능과 극장기능을 동시에 수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결과 도출되었다. 현재 국내 상당수 공연장은 다목적공연 홀로 건립되어 있고, 활용도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전용 홀에 비해 다목적공연 홀이 더 많이 건립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간 사용되어왔던 음향가변장치와 새롭게 시도되는 음향가변장치를 비교하였고, 그렇게 취득한 결과를 이용 실제 다목적공연 홀에 적용한 후 최종적으로 음향측정을 통해 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향후 건립 또는 개보수 되는 다목적공연 홀의 실내음향개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 문 초 록 다목적공연 홀의 음향개선에 관한 연구 - 울산 중구 문화의 전당을 사례로 - 이 채 수 건축도시학전공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국내 공연 홀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단일목적의 전용 홀과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홀로 나눌 수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울산문화예술회관 등은 대부분 다목적공연 홀이며, 민간이 운영하는 홀 또한 상당수도 다목적공연 홀이다. 다목적 홀은 다양한 공연 장르를 수용할 수 있어 이론적으로는 매우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형태지만 실제로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는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실내음향을 공연프로그램에 맞게 변환시키는 일인데, 국내 대부분 다목적 홀은 그러한 기능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다목적 홀의 음향을 개선할 목적으로 실제 건립되는 울산 중구의 다목적공연 홀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콘서트홀과 다목적 홀의 개념을 정립하고, 실내음향과 관련한 선행연구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또한 다목적 홀의 음향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인 소음제어, 차음구조, 실내구조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공연에 적합한 음향가변을 위해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음향가변시설들을 분석한 후 연구대상 다목적 홀에 도입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커튼 형과 공기주입 튜브 형 등 두 가지를 선택하여 음향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 강남구 소재 올림푸스홀의 건축제원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을 형성한 후 음향예측 프로그램(ODEON Ver.12)으로 시뮬레이션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커튼 형의 흡음특성은 중?고음대역에 있고 튜브 형은 중?저음대역에 흡음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많은 선행 연구에서 보듯이 음악적 표현이 중시되는 다목적공연 홀은 고음의 풍부한 배음성분이 음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그것은 풍부한 고음잔향에 기인하며, 아울러 다목적 홀에서 오디오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데는 과다한 저음(Excessive bass reverberant)을 적절하게 잘 처리해 주어야 하므로 이런 관점에서 튜브 형이 연구대상 다목적 홀에 더 적합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튜브 형 음향가변 시스템을 새롭게 만들어지는 울산 중구 문화의 전당 다목적 홀에 실제로 적용한 후 음향가변성능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임펄스 응답에 의한 음향측정결과 63㎐~1㎑의 중?저음대역 잔향시간은 콘서트모드에서는 2.13~1.57초로 전용 홀에 근접하는 것으로 측정되었고, 극장모드에서는 1.88~1.33초로 잔향시간이 상당부분 짧아졌으며, 또한 중?고음대인 2~4㎑에서도 콘서트모드에서는 1.54~1.46초이고, 극장모드에서는 1.41~1.39초로 잔향시간이 줄어들긴 했으나, 저음대역에 비해 감소폭이 줄어들었고, 8㎑이상의 고음대역에서는 콘서트모드가 1.25초인 반면 극장모드는 1.24초로 차이가 거의 없어 음향가변시스템인 튜브 형은 저음대역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나 고음역으로 갈수록 대응하지 않는 것이 실제로 확인되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연구대상 시설인 다목적 홀의 음향가변시스템 가동 전?후의 실내음향측정 결과 중?저음대역에서는 잔향을 적절하게 컨트롤하고, 중음대역에서는 어느 정도 흡음하여 비교적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고음대역으로 갈수록 흡음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었는바, 결론적으로 가상공간인 올림푸스홀의 시뮬레이션에 얻은 실험결과와 실제로 설치하여 얻은 공간에서의 측정 데이터가 비교적 일치한다는 사실이 객관적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연구대상인 다목적 홀은 콘서트기능과 극장기능을 동시에 수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결과 도출되었다. 현재 국내 상당수 공연장은 다목적공연 홀로 건립되어 있고, 활용도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전용 홀에 비해 다목적공연 홀이 더 많이 건립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간 사용되어왔던 음향가변장치와 새롭게 시도되는 음향가변장치를 비교하였고, 그렇게 취득한 결과를 이용 실제 다목적공연 홀에 적용한 후 최종적으로 음향측정을 통해 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향후 건립 또는 개보수 되는 다목적공연 홀의 실내음향개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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