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의 반세기동안의 급속한 발전과정에 발로된 최대의 결함은 전통과의 격리에 있는바 세계의 문화가 다원화 내지 지역화추세가 강화되면서 각국의 건축사들은 모두 현대건축관념이 기술과 지역성 및 민족문화와 결부되어야 건축물이 영구적인 생명력을 부여받게 된다는것을 인식하고 있다. 전통건축문화의 승계와 현대건축의 혁신의 문제는 현대건축과 문화적 지역성, 민족성 및 다원화사이의 연관성을 포함하며 동시에 새로운 건축기술과 새로운 건축이념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전제하에서 어떻게 건축문화의 내재적 연속성을 확보할것인가 하는 등 다방면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건축사와 건축이론연구가들의 보편적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물론 상기문제에 대하여 많은 공동의 인식을 도출해내기는 했지만, 부동한 국가, 지역 그리고 개인사정에 따라 그 인식에는 상당한 차이점이 보여지며 건축활동에서 취하는 방식이나 수단 또한 제각각임을 볼수 있다. 때문에 해당문제에 대한 연구와 토론은 우리나라 건축학계를 놓고 볼때 이론과 실천적인 면에서 모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건축의 혁신문제는 직업건축사들이 시시각각 예의주시하고 힘써 실천해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로서, 건축물의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 그리고 정신적인것에서도 건축사들은 모든 설계안에서 새로운것의 창조에 힘을 기울여야 할바다. 이를 위하여 수천년간 인류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여왔으며 현시대에도 건축사들은 건축의 발전과 혁신을 위하여 여러측면으로 해당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일정한 성과를 취득하였는바 이러한 연구성과들은 우리들의 과제의 토대와 전제조건으로
되고 있다. 신합리주의(Neo-rationalism), 신네이티브파, ...
현대건축의 반세기동안의 급속한 발전과정에 발로된 최대의 결함은 전통과의 격리에 있는바 세계의 문화가 다원화 내지 지역화추세가 강화되면서 각국의 건축사들은 모두 현대건축관념이 기술과 지역성 및 민족문화와 결부되어야 건축물이 영구적인 생명력을 부여받게 된다는것을 인식하고 있다. 전통건축문화의 승계와 현대건축의 혁신의 문제는 현대건축과 문화적 지역성, 민족성 및 다원화사이의 연관성을 포함하며 동시에 새로운 건축기술과 새로운 건축이념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전제하에서 어떻게 건축문화의 내재적 연속성을 확보할것인가 하는 등 다방면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건축사와 건축이론연구가들의 보편적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물론 상기문제에 대하여 많은 공동의 인식을 도출해내기는 했지만, 부동한 국가, 지역 그리고 개인사정에 따라 그 인식에는 상당한 차이점이 보여지며 건축활동에서 취하는 방식이나 수단 또한 제각각임을 볼수 있다. 때문에 해당문제에 대한 연구와 토론은 우리나라 건축학계를 놓고 볼때 이론과 실천적인 면에서 모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건축의 혁신문제는 직업건축사들이 시시각각 예의주시하고 힘써 실천해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로서, 건축물의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 그리고 정신적인것에서도 건축사들은 모든 설계안에서 새로운것의 창조에 힘을 기울여야 할바다. 이를 위하여 수천년간 인류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여왔으며 현시대에도 건축사들은 건축의 발전과 혁신을 위하여 여러측면으로 해당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일정한 성과를 취득하였는바 이러한 연구성과들은 우리들의 과제의 토대와 전제조건으로
되고 있다. 신합리주의(Neo-rationalism), 신네이티브파, 포스트 모더니즘, 해체주의, 하이테크파, 신모더니즘,간결파, 신표현주의(Neo-Expressionism), 유기주의 등 건축이념들이 있는데, 그중 일부는 전통문화승계에서 출발하여 현대의 혁신이라는 시각에서, 일부는 하이텍의 활용과 형식적인 혁신측면에서 건축을 다루는 등
여러측면으로 건축을 연구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 문화의 세대의 격차를 경험하고 있으며 전통과 현대라는 두가지 조화되지 못한 문화의 모순속에서 살아가고
있다.”우리나라의 많은 건축사들과 건축이론가들은 한편으로는 풍부한 건축문화전통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부분 현대건축이론과 실천에 함몰되어 자기만의 독창적인 건축이론체계를 구축하지 못하였으며 “중국특색의”건축실천의 길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목전, 국내에서 해당 과제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혹자는 소개하는데에 그치고 혹자는 건축사, 심리학,철학 등 분야에 대한 연구에 기울어져 있으며 그 연구 또한 상대적으로 단편적이어서 아직까지는 체계적이고 전면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중국의 건축학계는 반드시 전통문화와 외래문화의 교류와 비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독창적인 이론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이는 중국건축의 발전에 있어서 반드시 넘어야 할 단계이며 또한 세계적인 범위에서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는 현실적인 사업이기도 하다
현대건축의 반세기동안의 급속한 발전과정에 발로된 최대의 결함은 전통과의 격리에 있는바 세계의 문화가 다원화 내지 지역화추세가 강화되면서 각국의 건축사들은 모두 현대건축관념이 기술과 지역성 및 민족문화와 결부되어야 건축물이 영구적인 생명력을 부여받게 된다는것을 인식하고 있다. 전통건축문화의 승계와 현대건축의 혁신의 문제는 현대건축과 문화적 지역성, 민족성 및 다원화사이의 연관성을 포함하며 동시에 새로운 건축기술과 새로운 건축이념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전제하에서 어떻게 건축문화의 내재적 연속성을 확보할것인가 하는 등 다방면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건축사와 건축이론연구가들의 보편적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물론 상기문제에 대하여 많은 공동의 인식을 도출해내기는 했지만, 부동한 국가, 지역 그리고 개인사정에 따라 그 인식에는 상당한 차이점이 보여지며 건축활동에서 취하는 방식이나 수단 또한 제각각임을 볼수 있다. 때문에 해당문제에 대한 연구와 토론은 우리나라 건축학계를 놓고 볼때 이론과 실천적인 면에서 모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건축의 혁신문제는 직업건축사들이 시시각각 예의주시하고 힘써 실천해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로서, 건축물의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 그리고 정신적인것에서도 건축사들은 모든 설계안에서 새로운것의 창조에 힘을 기울여야 할바다. 이를 위하여 수천년간 인류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여왔으며 현시대에도 건축사들은 건축의 발전과 혁신을 위하여 여러측면으로 해당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일정한 성과를 취득하였는바 이러한 연구성과들은 우리들의 과제의 토대와 전제조건으로
되고 있다. 신합리주의(Neo-rationalism), 신네이티브파, 포스트 모더니즘, 해체주의, 하이테크파, 신모더니즘,간결파, 신표현주의(Neo-Expressionism), 유기주의 등 건축이념들이 있는데, 그중 일부는 전통문화승계에서 출발하여 현대의 혁신이라는 시각에서, 일부는 하이텍의 활용과 형식적인 혁신측면에서 건축을 다루는 등
여러측면으로 건축을 연구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 문화의 세대의 격차를 경험하고 있으며 전통과 현대라는 두가지 조화되지 못한 문화의 모순속에서 살아가고
있다.”우리나라의 많은 건축사들과 건축이론가들은 한편으로는 풍부한 건축문화전통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부분 현대건축이론과 실천에 함몰되어 자기만의 독창적인 건축이론체계를 구축하지 못하였으며 “중국특색의”건축실천의 길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목전, 국내에서 해당 과제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혹자는 소개하는데에 그치고 혹자는 건축사, 심리학,철학 등 분야에 대한 연구에 기울어져 있으며 그 연구 또한 상대적으로 단편적이어서 아직까지는 체계적이고 전면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중국의 건축학계는 반드시 전통문화와 외래문화의 교류와 비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독창적인 이론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이는 중국건축의 발전에 있어서 반드시 넘어야 할 단계이며 또한 세계적인 범위에서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는 현실적인 사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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