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전담 인력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
지 실천가대상 슈퍼비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교육복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슈퍼비전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는데, 연구문제는 첫째, 교육
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목적은 무엇인지, 둘째, 교
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거나 영향을
받는 사람 또는 조직은 누구인지, 셋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담겨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넷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반영적인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주요 기술은 무엇인지, 다섯째, 교
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발달 단계별 슈퍼비전의 초점은 어떠해야
하는지 이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
본 연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전담 인력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
지 실천가대상 슈퍼비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교육복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슈퍼비전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는데, 연구문제는 첫째, 교육
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목적은 무엇인지, 둘째, 교
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거나 영향을
받는 사람 또는 조직은 누구인지, 셋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담겨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넷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반영적인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주요 기술은 무엇인지, 다섯째, 교
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발달 단계별 슈퍼비전의 초점은 어떠해야
하는지 이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 델파이조사가 진행되었는데
포커스그룹인터뷰에서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 목적과 이해관계자가 도출
되었으며, 포커스그룹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델파이조사에서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의 기능, 순환과정, 발달단계별 초점이 규명되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된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목적은 교육복
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역할 정립,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해 2차
현장 특성상 가지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협력하면서 업무 성과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교육복지 사업이 가진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거나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
는 서비스이용자와 직원, 조직, 협력기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교육
복지 현장 슈퍼비전에서 서비스 이용자는 학생과 학부모, 학생의 가족을
비롯해 교사, 지역주민, 지역사회로 규정할 수 있었다. 교육복지 현장 사
회복지 실천가가 근무하는 학교를 조직으로 보았을 때 직원은 슈퍼바이지
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를 포함해서 슈퍼바이저, 교장, 교감,
사업담당 부장, 교사, 상담사, 행정실 직원, 방과후학교 강사, 돌봄 강사,
인턴, 실습생 등이 될 수 있었으며, 조직의 단위를 사업의 관리 단위인 교
육지원청으로 확장해서 보았을 때 권역 내 동료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나 프로젝트조정자, 교육청 관계자를 직원에 추가할 수 있었다.
슈퍼비전의 영향을 받는 조직은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가 속
해 있는 학교, 사업의 실제적인 관리 단위인 교육(지원)청, 예산지원처인
교육부 등이 해당되었다. 유익을 얻게 되는 협력자나 협력기관은 같은 권
역 내 동료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프로젝트조정자, 자치구청,
지역사회기관 및 기관 실무자, 지역주민, 사례관리 협력자로 볼 수 있으
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도 협력자에 속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셋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진행 시 관리, 개발, 지지, 중
재 등 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진행되어야 하는 과업 및 활동을 각 기능
별로 상위 5순위까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관리기능의 세부 내용은 교육복지 서비스 질 및 성과 측정 관리, 사회
복지 실천 관련 활동 기록 작성 및 관리, 학교 여건과 아이들 상황에 따
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역할 및 직무 우선순위 설정, 교육복
지 업무에 대한 책임 있는 수행,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기본 직
무 이해 및 중요도 파악 등이었다.
개발기능 관련 내용은 사례관리 능력 향상, 서비스이용자가 겪는 문제
및 욕구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네트워크‧ 지역사회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
과 활동 능력 향상,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정체성 형성
및 전문성 향상 노력,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윤리와 철학
점검 등이었다.
지지기능 관련 내용은 학생, 학부모 대상 개입 과정 중 어려움과 도움
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나눔, 슈퍼바이저와 상호지지,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강점 발견 및 약점 보완 논의, 잘한 일에 대한
칭찬,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지지와 격려,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동료들 간 지지 및 전공 분야가 다른 동료 간의 관점 공유 등 이었다.
중재기능 관련 내용은 교내외 통합사례회의 팀의 원활한 운영 방안 논
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분석 및 활용,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학생 및 학부
모 대상 직접 대면 서비스 비중을 높일 수 있도록 조정 논의, 팀워크, 팀
협력 기법 습득 지원, 교육과정, 교육환경과 교육복지사업 조율 논의 등
이었다.
슈퍼비전의 기능별 내용을 범주화하였을 때 관리기능은 비전 및 책임
성, 기록관리, 역할 및 직무 관련 내용이었으며, 중재기능은 지식 및 기
술, 가치와 윤리, 관점 이해, 실천 및 평가, 서비스 이용자 이해, 학교체계
및 정책이해 등의 항목으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지지기능은 도구적, 정
서적, 정보적, 평가적 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었으며, 중재 기능은 교내,
교외, 교
본 연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전담 인력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
지 실천가대상 슈퍼비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교육복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슈퍼비전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는데, 연구문제는 첫째, 교육
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목적은 무엇인지, 둘째, 교
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거나 영향을
받는 사람 또는 조직은 누구인지, 셋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담겨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넷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반영적인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주요 기술은 무엇인지, 다섯째, 교
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발달 단계별 슈퍼비전의 초점은 어떠해야
하는지 이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 델파이조사가 진행되었는데
포커스그룹인터뷰에서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 목적과 이해관계자가 도출
되었으며, 포커스그룹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델파이조사에서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의 기능, 순환과정, 발달단계별 초점이 규명되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된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대상 슈퍼비전의 목적은 교육복
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역할 정립,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해 2차
현장 특성상 가지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협력하면서 업무 성과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교육복지 사업이 가진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거나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
는 서비스이용자와 직원, 조직, 협력기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교육
복지 현장 슈퍼비전에서 서비스 이용자는 학생과 학부모, 학생의 가족을
비롯해 교사, 지역주민, 지역사회로 규정할 수 있었다. 교육복지 현장 사
회복지 실천가가 근무하는 학교를 조직으로 보았을 때 직원은 슈퍼바이지
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를 포함해서 슈퍼바이저, 교장, 교감,
사업담당 부장, 교사, 상담사, 행정실 직원, 방과후학교 강사, 돌봄 강사,
인턴, 실습생 등이 될 수 있었으며, 조직의 단위를 사업의 관리 단위인 교
육지원청으로 확장해서 보았을 때 권역 내 동료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나 프로젝트조정자, 교육청 관계자를 직원에 추가할 수 있었다.
슈퍼비전의 영향을 받는 조직은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가 속
해 있는 학교, 사업의 실제적인 관리 단위인 교육(지원)청, 예산지원처인
교육부 등이 해당되었다. 유익을 얻게 되는 협력자나 협력기관은 같은 권
역 내 동료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프로젝트조정자, 자치구청,
지역사회기관 및 기관 실무자, 지역주민, 사례관리 협력자로 볼 수 있으
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도 협력자에 속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셋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진행 시 관리, 개발, 지지, 중
재 등 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진행되어야 하는 과업 및 활동을 각 기능
별로 상위 5순위까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관리기능의 세부 내용은 교육복지 서비스 질 및 성과 측정 관리, 사회
복지 실천 관련 활동 기록 작성 및 관리, 학교 여건과 아이들 상황에 따
른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역할 및 직무 우선순위 설정, 교육복
지 업무에 대한 책임 있는 수행,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기본 직
무 이해 및 중요도 파악 등이었다.
개발기능 관련 내용은 사례관리 능력 향상, 서비스이용자가 겪는 문제
및 욕구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네트워크‧ 지역사회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
과 활동 능력 향상,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정체성 형성
및 전문성 향상 노력,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윤리와 철학
점검 등이었다.
지지기능 관련 내용은 학생, 학부모 대상 개입 과정 중 어려움과 도움
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나눔, 슈퍼바이저와 상호지지,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의 강점 발견 및 약점 보완 논의, 잘한 일에 대한
칭찬,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지지와 격려,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동료들 간 지지 및 전공 분야가 다른 동료 간의 관점 공유 등 이었다.
중재기능 관련 내용은 교내외 통합사례회의 팀의 원활한 운영 방안 논
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분석 및 활용,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학생 및 학부
모 대상 직접 대면 서비스 비중을 높일 수 있도록 조정 논의, 팀워크, 팀
협력 기법 습득 지원, 교육과정, 교육환경과 교육복지사업 조율 논의 등
이었다.
슈퍼비전의 기능별 내용을 범주화하였을 때 관리기능은 비전 및 책임
성, 기록관리, 역할 및 직무 관련 내용이었으며, 중재기능은 지식 및 기
술, 가치와 윤리, 관점 이해, 실천 및 평가, 서비스 이용자 이해, 학교체계
및 정책이해 등의 항목으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지지기능은 도구적, 정
서적, 정보적, 평가적 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었으며, 중재 기능은 교내,
교외,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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