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중에 매설된 노후 상·하수 관거의 개·보수 공법인 비굴착공법시 현 시행되고 있는 기존 공법의 대표적 단점인 균일한 보강튜브 내 경화용 고온스팀과 냉각용 상온의 압축공기가 하수관 전체에 균일하게 분사되어 경화 및 양생이 함침튜브가 삽입된 하수관 전체에서 동시에 일어나도록 유도하여 시공시간을 단축시키고 시공 전 구간의 균일한 품질의 시공을 가능하게 하며, 경화 및 양생동안 하수관 내부에 응축되는 물을 배출하여 미경화현상을 줄이고 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시행하기 위해 다기능 안전 고압호수의 균질 스팀 및 공기 분사 기능 시험, ...
본 연구는 지중에 매설된 노후 상·하수 관거의 개·보수 공법인 비굴착공법시 현 시행되고 있는 기존 공법의 대표적 단점인 균일한 보강튜브 내 경화용 고온스팀과 냉각용 상온의 압축공기가 하수관 전체에 균일하게 분사되어 경화 및 양생이 함침튜브가 삽입된 하수관 전체에서 동시에 일어나도록 유도하여 시공시간을 단축시키고 시공 전 구간의 균일한 품질의 시공을 가능하게 하며, 경화 및 양생동안 하수관 내부에 응축되는 물을 배출하여 미경화현상을 줄이고 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시행하기 위해 다기능 안전 고압호수의 균질 스팀 및 공기 분사 기능 시험, 응축수 배출 기능 시험, 적정 경화온도 시험, 응축수 하부온도변화시험, 현장 경화관 시험 등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 현장경화관의 경화 및 양생공정에서 하수관 전체에 균일한 스팀과 공기를 공급하고 이때 발생하는 응축수를 발생량에 따라 배제함으로써 기존 공법의 품질기준 대비 약 15% 향상된 굽힘강도 37.0Mpa, 굽힘탄성률2.0Gpa 으로 측정되었으며, 관로 전체적으로 스팀을 골고루 공급하여 동시에 경화를 유도하여 경화 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발생한 응축수는 수시로 고압호스을 통해 배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상하부 모두 고온의 양생온도를 유지토록 하여 시공 시간을 단축하면서 우수한 품질의 현장 경화관을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의 여건에 따라 융통성있게 응축수를 배출하거나 또는 가온할 수 있는 기술로 그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응축수 발생량에 따른 응축수 온도 변화 추이를 실험하였고, 응축수가 다량 발생한 경우(응축수 높이 150mm)에는 응축수 온도가 20.7℃로 매우 낮아 응축수를 배출하는 것이 감온된 응축수로 인한 미경화 문제를 해결하고 경화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응축수가 소량 발생하는 경우(응축수 높이 50mm)에는 응축수의 온도가 83.8℃로 응축수를 배출하지 않아도 경화반응이 가능하며, 오히려 뜨거운 응축수로 인해 현장경화관 하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경화반응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경제적 효과, 공사기간 등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기술, 기존기술(공기압 반전공법), 굴착개량방법의 방법에 대해 VE/LCC 분석(시공성, 환경성, 내구성, 수밀성, 적용성, 유지관리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공기압 반전공법 및 굴착개량에 비해 각각 약 5%, 2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음을 확인 했다. 이와 같이 본 연구기술은 기존 비굴착 공법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더 우수한 시공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되며, 작업자의 안전성, 주변 환경 파괴 및 민원 제기 문제의 요소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지중에 매설된 노후 상·하수 관거의 개·보수 공법인 비굴착공법시 현 시행되고 있는 기존 공법의 대표적 단점인 균일한 보강튜브 내 경화용 고온스팀과 냉각용 상온의 압축공기가 하수관 전체에 균일하게 분사되어 경화 및 양생이 함침튜브가 삽입된 하수관 전체에서 동시에 일어나도록 유도하여 시공시간을 단축시키고 시공 전 구간의 균일한 품질의 시공을 가능하게 하며, 경화 및 양생동안 하수관 내부에 응축되는 물을 배출하여 미경화현상을 줄이고 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시행하기 위해 다기능 안전 고압호수의 균질 스팀 및 공기 분사 기능 시험, 응축수 배출 기능 시험, 적정 경화온도 시험, 응축수 하부온도변화시험, 현장 경화관 시험 등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 현장경화관의 경화 및 양생공정에서 하수관 전체에 균일한 스팀과 공기를 공급하고 이때 발생하는 응축수를 발생량에 따라 배제함으로써 기존 공법의 품질기준 대비 약 15% 향상된 굽힘강도 37.0Mpa, 굽힘탄성률2.0Gpa 으로 측정되었으며, 관로 전체적으로 스팀을 골고루 공급하여 동시에 경화를 유도하여 경화 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발생한 응축수는 수시로 고압호스을 통해 배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상하부 모두 고온의 양생온도를 유지토록 하여 시공 시간을 단축하면서 우수한 품질의 현장 경화관을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의 여건에 따라 융통성있게 응축수를 배출하거나 또는 가온할 수 있는 기술로 그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응축수 발생량에 따른 응축수 온도 변화 추이를 실험하였고, 응축수가 다량 발생한 경우(응축수 높이 150mm)에는 응축수 온도가 20.7℃로 매우 낮아 응축수를 배출하는 것이 감온된 응축수로 인한 미경화 문제를 해결하고 경화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응축수가 소량 발생하는 경우(응축수 높이 50mm)에는 응축수의 온도가 83.8℃로 응축수를 배출하지 않아도 경화반응이 가능하며, 오히려 뜨거운 응축수로 인해 현장경화관 하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경화반응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경제적 효과, 공사기간 등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기술, 기존기술(공기압 반전공법), 굴착개량방법의 방법에 대해 VE/LCC 분석(시공성, 환경성, 내구성, 수밀성, 적용성, 유지관리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공기압 반전공법 및 굴착개량에 비해 각각 약 5%, 2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음을 확인 했다. 이와 같이 본 연구기술은 기존 비굴착 공법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더 우수한 시공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되며, 작업자의 안전성, 주변 환경 파괴 및 민원 제기 문제의 요소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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