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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형사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송문령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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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관형사에 대하여 생소함을 느끼는 점에 대하여 분석하고, 한국어 관형사에 대응하는 중국어와 그 결합 양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관형사라는 범주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문장이나 발화에서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2장에서는 형태적 및 통사적 특징, 그리고 의미적 특성에 근거하여 관형사의 판별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관형사에 대하여 판정을 하고 하위분류를 진행하였다. 판별한 관형사를 다시 ‘지시 관형사’, ‘수 관형사’, ‘성상 관형사’로 분류를 하고 일반적인 대응 양상 및 결합 양상을 도출해냈다.
3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의 관형사 오류에 대해 분석하고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 각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어휘별 오류의 통계는 ‘이, 그, 저’를 사용하는 오류율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새’, ‘서너’, ‘오래’의 순으로 오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오류의 발생 원인을 중국어의 영향, 한국어 내적 요인 두 가지로 나누어 짚어 보았으며 교육과정에서 어휘 정보의 제공이 부족도 오류의 발생 원인으로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관형사 학습 단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s the unfamiliarity with Korean determiners among Chinese students who learn Korean language, and investigates Chinese counterparts of Korean determiners and aspects of their combination. Ultimately, this study aims to help Chinese learners understand determiners well and use deter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문령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양명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0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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