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인식도 및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구조모형 검증 Examining the structural model between secondary school teacher's job stress,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wareness,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변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매개변인으로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G시와 N시에 소재한 30개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 소재지와 규모에 따라 1,000명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적절히 응답된 최종 82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변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매개변인으로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G시와 N시에 소재한 30개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 소재지와 규모에 따라 1,000명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적절히 응답된 최종 82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내적일관성 검증인 Cronbach's alpha의 신뢰도 분석과 주성분 분석을 통한 집중 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구함으로써 자료의 실증분석의 적합성을 실시하였다. 그 이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각 변수들의 내재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잠재변수인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내 하위요인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al EquationModel : SEM)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그리고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조직문화가 긍정적일 수록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언변인으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직무만족도를 결과변인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은 모든 경로가 유의미하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학교조직문화의 개선, 그리고 교사의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간의 위계적 관계를 고려하여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주제어 : 중등교사,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변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매개변인으로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G시와 N시에 소재한 30개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 소재지와 규모에 따라 1,000명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적절히 응답된 최종 82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내적일관성 검증인 Cronbach's alpha의 신뢰도 분석과 주성분 분석을 통한 집중 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구함으로써 자료의 실증분석의 적합성을 실시하였다. 그 이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각 변수들의 내재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잠재변수인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내 하위요인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al Equation Model : SEM)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그리고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조직문화가 긍정적일 수록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언변인으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직무만족도를 결과변인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은 모든 경로가 유의미하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학교조직문화의 개선, 그리고 교사의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간의 위계적 관계를 고려하여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주제어 : 중등교사, 직무스트레스,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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