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안전한 삶을 원한다. 안전한 삶에 대한 추구는 인류의 역사이기도 하다. 현대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분권화 등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후변화, 산업화, 과학기술발달 등으로 과거에 비하여 발생 유형이나 빈도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위험과 범죄에 노출되어 있다. 시민생활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재난 및 사건·사고 증가로 안전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중앙정부 중심의 ...
인간은 누구나 안전한 삶을 원한다. 안전한 삶에 대한 추구는 인류의 역사이기도 하다. 현대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분권화 등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후변화, 산업화, 과학기술발달 등으로 과거에 비하여 발생 유형이나 빈도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위험과 범죄에 노출되어 있다. 시민생활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재난 및 사건·사고 증가로 안전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중앙정부 중심의 재난관리에서 벗어나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자율적 대응이 강조되고 있다. 과거의 중앙정부차원의 대응뿐만 아니라 피해의 1차 당사자인 지방자치단체와 해당 주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 범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발생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범죄와 지역사회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이 바로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라는 점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국가들은 전통적인 경찰활동에서 나아가 사전에 범죄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CPTED 기법을 소개하고 안전도시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사례 분석을 선택하였다. 현재 CPTED와 관련되는 연구와 전략을 살펴보고, 해외 입법 사례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안전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WHO의 인증을 통한 안전도시 프로그램의 활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안전도시를 위한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특히 지역사회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측면에서의 접근 방안을 고려하였는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적 안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내의 지방 정부 조직, 시민, 유관기관, 중앙 정부의 안전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지속적인 보장이 가능하다. 둘째, 시스템 운용과 관리 전담부서의 구축이 필요하다. 안전도시를 구축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협력적인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전담 부서의 구축은 핵심적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 주민 홍보 및 관리 전담부서의 구축이다. 도시의 구성원들이 안전에 대해서 인식하고, 다양한 활동을 알 수 있도록 홍보에 대한 부분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지속적 안전도시 정착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 지역사회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기관별 역할의 구분과 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CPTED와 같은 구성요소 간의 정보 공유와 협력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안전도시 정책은 연계성이 중요하며 주민의 참여는 안전도시 정책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고 볼 수 있다. 안전의식을 현실적으로 실천하고 안전도시 구축을 실현하는 데는 많은 불편함이 따르기 쉽다. 도시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기관, 구성원들이 노력하여야 하고, 예기치 못한 위험요소의 등장에 최대한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간은 누구나 안전한 삶을 원한다. 안전한 삶에 대한 추구는 인류의 역사이기도 하다. 현대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분권화 등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후변화, 산업화, 과학기술발달 등으로 과거에 비하여 발생 유형이나 빈도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위험과 범죄에 노출되어 있다. 시민생활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재난 및 사건·사고 증가로 안전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중앙정부 중심의 재난관리에서 벗어나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자율적 대응이 강조되고 있다. 과거의 중앙정부차원의 대응뿐만 아니라 피해의 1차 당사자인 지방자치단체와 해당 주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 범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발생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범죄와 지역사회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이 바로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라는 점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국가들은 전통적인 경찰활동에서 나아가 사전에 범죄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CPTED 기법을 소개하고 안전도시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사례 분석을 선택하였다. 현재 CPTED와 관련되는 연구와 전략을 살펴보고, 해외 입법 사례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안전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WHO의 인증을 통한 안전도시 프로그램의 활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안전도시를 위한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특히 지역사회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측면에서의 접근 방안을 고려하였는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적 안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내의 지방 정부 조직, 시민, 유관기관, 중앙 정부의 안전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지속적인 보장이 가능하다. 둘째, 시스템 운용과 관리 전담부서의 구축이 필요하다. 안전도시를 구축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협력적인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전담 부서의 구축은 핵심적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 주민 홍보 및 관리 전담부서의 구축이다. 도시의 구성원들이 안전에 대해서 인식하고, 다양한 활동을 알 수 있도록 홍보에 대한 부분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지속적 안전도시 정착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 지역사회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기관별 역할의 구분과 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CPTED와 같은 구성요소 간의 정보 공유와 협력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안전도시 정책은 연계성이 중요하며 주민의 참여는 안전도시 정책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고 볼 수 있다. 안전의식을 현실적으로 실천하고 안전도시 구축을 실현하는 데는 많은 불편함이 따르기 쉽다. 도시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기관, 구성원들이 노력하여야 하고, 예기치 못한 위험요소의 등장에 최대한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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