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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문법교육 방향연구 : 2009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문법 문항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how to teach grammar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원문보기


양은경 (고려대학교 대학원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영어 학습에서 정확성이나 유창성 중 한가지만을 강조하는 학습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지 않음이 증명되었고, 최근 많은 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정확성과 유창성이 균형있게 학습되어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의사소통 능력과 문법의 관계를 통해 문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언어지식을 문법적 지식과 함께 균형 있게 학습해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전제로 연구했다. 과거의 주입식 영어 교육에서 부작용을 이미 경험한 많은 사람들은 의사소통 능력을 위해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have proven that methods that only emphasize on either ‘accuracy’ or ‘fluency’ are not very effective in improving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many scholars in recent days claim that the balance of both accuracy and fluency must be studied in order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주제어

#영어 문법  #영어 교과서  #과제  #영어문법문항  #의사소통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은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지도교수 김형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6 p.
키워드 영어 문법, 영어 교과서, 과제, 영어문법문항, 의사소통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9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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