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사보도 프레임을 중심으로 본 방송보도 분석 : 박종철 사건과 윤일병 사건 보도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예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언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민주주의 발전과 함께 온 저널리즘의 발전이 한국에서는 어떻게 이뤄졌는지를 방송뉴스에 중점을 두고 봤다. 저널리즘의 역할이 국민이 자유를 지킬 수 있고 사회 운영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봤을 때 과거에 정부의 통제 아래 있었던 한국의 언론이 민주화와 다채널화라는 변화를 겪으면서 이 역할을 해내고 있는가를 보기 위해 인권이 유린되었으나 정부기관이 이를 은폐하고자 하여 사람들은 알기 어려운 문턱이 높은 두 이슈를 시간 차를 두고 골랐다. 하나의 사건은 민주화의 태동에서 목숨을 잃고 경찰이 은폐하고자 했던 박종철군의 고문치사 사건이고 다른 하나는 국민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에 입대했으나 폭행을 당해 목숨을 잃고 군이 축소은폐하고자 했던 윤 일병 사망사건이다. 이 두 사건을 다른 매체에 비해 영상과 오디오 활용으로 전달력이 강한 방송뉴스라는 매체에서 어떻게 다뤘는지에 포커스를 뒀다.
박종철군 고문치사 사건은 KBS와 MBC의 총 150건의 뉴스를 분석했고 윤 일병 사망 사건은 KBS와 MBC, 그리고 JTBC의 총 130건의 뉴스를 분석했다. 세메코와 발켄버그가 제시한 5개의 갈등, 책임, 흥미, 경제적 결과, 도덕성 ...

주제어

#프레임 탐사보도 방송뉴스분석 관점의 다양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학과 언론전공
지도교수 심재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63장
키워드 프레임 탐사보도 방송뉴스분석 관점의 다양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3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