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원자력발전정책 현안과 발전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영주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경제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사고는 원자력 안전과 사용후핵연료 관리에 대한 세계적인 각성을 불러오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 사회에 이번 사고는 직접적이고 큰 파장을 주었다. 한국 원자력발전에 대한 심도 있는 재고찰과 장기적 관점에서 발전전략을 새롭게 펼쳐야 하는 필요성을 느낀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원자력발전의 의의와 경제성을 살펴보고 한국 경제상황에 있어 원전기조 유지의 필요성을 짚어보고, 국내외 원자력발전정책의 현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안은 크게 사고·안전관리 측면과 사용후핵연료관리 측면으로 나뉜다. 해외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원전 선진국인 캐나다·미국·프랑스로부터 안전관리 법제나 규제제도에서 시사점을 얻고, 일본·미국·스웨덴·캐나다의 사용후핵연료 관리 및 공론화 사례를 통해 교훈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는 한국의 원자력발전정책 현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사고·안전관리 측면에서 선진국에 비해서 저조한 안전기술과 부족한 안전인력, 안전장치 미비한 규제법규를 살펴보고, 사용후핵연료 측면에서는 처분부지 확보의 어려움 및 시급성,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에 대한 국제적 신뢰 부족 문제점을 짚어본다.
앞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한국원자력발전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먼저 사고·안전관리 측면에서 안전기술을 확충과 안전관리 인력 구축 및 비상대응체제 마련이 요구되며, 안전규제 제도 확충 및 자체적인 의식 확보가 필요하다. 뿐 아니라 사용후핵연료 관리 측면에서는 사용핵연료 관리 공론화, 국제적 핵외교력 발휘, 재처리 기술 개발 및 장기적 ...

주제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경제상황 원자력발전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정책학과
지도교수 김동헌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79 p.
키워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경제상황 원자력발전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32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