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이를 통해 유아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만 6세 유아로 이 시기는 관계가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학령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서의 적응은 전 생애 사회 적응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대상 유아는 경기도 안양에 소재한 E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 중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평정 척도, 또래관계 상호작용 검사의 점수가 낮은 남아 3명을 선정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 평정 척도는 Vineland의 사회성숙도 검사와 Jiao와 Ji(1986)의 사회적 능력 검사를 김숙경(1988)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검사는 LaFreniere와 Dumas(1995)가 개발한 ...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이를 통해 유아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만 6세 유아로 이 시기는 관계가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학령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서의 적응은 전 생애 사회 적응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대상 유아는 경기도 안양에 소재한 E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 중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평정 척도, 또래관계 상호작용 검사의 점수가 낮은 남아 3명을 선정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 평정 척도는 Vineland의 사회성숙도 검사와 Jiao와 Ji(1986)의 사회적 능력 검사를 김숙경(1988)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검사는 LaFreniere와 Dumas(1995)가 개발한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SCBE)를 안라리(2005)가 번안한 질문지를 문윤정(2013)이‘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영역만을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고자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유아의 상호작용능력을 촉진하는 글 없는 그림책 ‘숨바꼭질’을 개발하여 출판하였고, 이를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심리치료 전공 교수 1명과 놀이치료사 3명에게 설문지를 통해 활동내용이 목표에 적합한지에 대해 자문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2014년 8월 20일부터 10월 1일까지 6주 동안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는 사전⋅사후 그림 검사(HTP⋅KFD)와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의 변화를 단계별로 관찰⋅분석한 내용을 통해 나타났다. 그림을 분석한 결과는 임상심리사 1인과 미술치료전공 석사를 졸업한 미술치료사 1인의 의견과 일치하는지 검열하며 객관성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기 위해 회기별 내용들을 아동심리치료전공 석사 졸업생 1인과 함께 검토하였고, 유아의 놀이와 행동에서 보인 질적 변화를 사례 분석하여 2인의 수퍼바이져에게 수퍼비젼을 받는 과정을 거쳤다.
먼저, 사전⋅사후 그림 검사(HTP⋅KFD)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변화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로 나타난 변화는 3명의 유아 모두 이전보다 타인과 관계 맺고자 하는 욕구가 드러나며, 그에 따른 사회적 대처능력이 생기고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세 유아 모두 자기표현이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나타난 단계별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 세 유아는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고, 2단계에서는 억압했던 공격성과 부정적 감정들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해소하고, 치료사로부터 수용받는 경험을 하였다. 3단계에서는 놀이를 통해 타인과 조율하는 경험을 하며 타인이해능력을 높였고, 치료사와 안전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평소 갖고 있던 불안과 긴장을 극복하고 주도성이 증진되었다. 또 4단계에서는 자신을 이전과 다른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면서 대처능력이 향상하고, 내적인 힘이 증가되었다. 마지막으로 5단계에서는 A유아는 가족 안에서 좌절되고 억압했던 양육의 욕구를 놀이를 통해 표현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시도하는 모습이 보였고, B유아는 자신의 세계를 통합하고, 자신을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하게 되었다. 또 C유아는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긍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에게 직접 적용하고 변화를 평가함으로써 이러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이를 통해 유아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만 6세 유아로 이 시기는 관계가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학령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서의 적응은 전 생애 사회 적응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대상 유아는 경기도 안양에 소재한 E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 중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평정 척도, 또래관계 상호작용 검사의 점수가 낮은 남아 3명을 선정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 평정 척도는 Vineland의 사회성숙도 검사와 Jiao와 Ji(1986)의 사회적 능력 검사를 김숙경(1988)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검사는 LaFreniere와 Dumas(1995)가 개발한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SCBE)를 안라리(2005)가 번안한 질문지를 문윤정(2013)이‘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영역만을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고자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유아의 상호작용능력을 촉진하는 글 없는 그림책 ‘숨바꼭질’을 개발하여 출판하였고, 이를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심리치료 전공 교수 1명과 놀이치료사 3명에게 설문지를 통해 활동내용이 목표에 적합한지에 대해 자문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2014년 8월 20일부터 10월 1일까지 6주 동안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는 사전⋅사후 그림 검사(HTP⋅KFD)와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의 변화를 단계별로 관찰⋅분석한 내용을 통해 나타났다. 그림을 분석한 결과는 임상심리사 1인과 미술치료전공 석사를 졸업한 미술치료사 1인의 의견과 일치하는지 검열하며 객관성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기 위해 회기별 내용들을 아동심리치료전공 석사 졸업생 1인과 함께 검토하였고, 유아의 놀이와 행동에서 보인 질적 변화를 사례 분석하여 2인의 수퍼바이져에게 수퍼비젼을 받는 과정을 거쳤다.
먼저, 사전⋅사후 그림 검사(HTP⋅KFD)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변화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로 나타난 변화는 3명의 유아 모두 이전보다 타인과 관계 맺고자 하는 욕구가 드러나며, 그에 따른 사회적 대처능력이 생기고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세 유아 모두 자기표현이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나타난 단계별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 세 유아는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고, 2단계에서는 억압했던 공격성과 부정적 감정들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해소하고, 치료사로부터 수용받는 경험을 하였다. 3단계에서는 놀이를 통해 타인과 조율하는 경험을 하며 타인이해능력을 높였고, 치료사와 안전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평소 갖고 있던 불안과 긴장을 극복하고 주도성이 증진되었다. 또 4단계에서는 자신을 이전과 다른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면서 대처능력이 향상하고, 내적인 힘이 증가되었다. 마지막으로 5단계에서는 A유아는 가족 안에서 좌절되고 억압했던 양육의 욕구를 놀이를 통해 표현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시도하는 모습이 보였고, B유아는 자신의 세계를 통합하고, 자신을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하게 되었다. 또 C유아는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긍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에게 직접 적용하고 변화를 평가함으로써 이러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nges in young child's interactions of play therapy program utilizing wordless picture book. Three 6-year-old toddler who have poor interacting skill with other peopl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arget children were those who gained low scores of Soci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nges in young child's interactions of play therapy program utilizing wordless picture book. Three 6-year-old toddler who have poor interacting skill with other peopl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arget children were those who gained low scores of Social Interaction Rating Scale and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SCBE) questionnaire survey.
Wordless picture book 'Hide and Seek' was developed and published for this study, and play therapy program using the book was composed by the researcher. One children psychology professor and three play therapists gave advices to modify the program. The program, a total of 12 sessions, was carried out during 6 weeks from August 20 to October 1, 2014. To analyze results of the play therapy program, two clinical specialists thoroughly reviewed preliminary and post inspection of the picture examination(HTP and KFD).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ll subject children desired to have more relationships with others than before and improved social coping skills.
Second, there were signigicant increase of self-expression among the children.
Lastly, children recognized themselves and increased the ability of understanding others, and also gradational changes are shown in the program.
In conclusion, this study identified that the play therapy program using wordless picture book was directly applicable to children who have poor interacting skill with others. In addition, this is the first study applying a wordless picture book in play therapy program and is worth in that the study used it in a private s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implications for play therapy program to improve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intera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nges in young child's interactions of play therapy program utilizing wordless picture book. Three 6-year-old toddler who have poor interacting skill with other peopl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arget children were those who gained low scores of Social Interaction Rating Scale and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SCBE) questionnaire survey.
Wordless picture book 'Hide and Seek' was developed and published for this study, and play therapy program using the book was composed by the researcher. One children psychology professor and three play therapists gave advices to modify the program. The program, a total of 12 sessions, was carried out during 6 weeks from August 20 to October 1, 2014. To analyze results of the play therapy program, two clinical specialists thoroughly reviewed preliminary and post inspection of the picture examination(HTP and KFD).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ll subject children desired to have more relationships with others than before and improved social coping skills.
Second, there were signigicant increase of self-expression among the children.
Lastly, children recognized themselves and increased the ability of understanding others, and also gradational changes are shown in the program.
In conclusion, this study identified that the play therapy program using wordless picture book was directly applicable to children who have poor interacting skill with others. In addition, this is the first study applying a wordless picture book in play therapy program and is worth in that the study used it in a private s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implications for play therapy program to improve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inter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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