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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고유가와 탄소 배출에 따른 대기 오염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재료 분야에서는 자동차 무게 감량을 통한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한 고강도-고성형성 자동차 구조용 재료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쌍정유기소성 (Twinning Induced Plasticity, TWIP) 강은 높은 강도-연성지수와 같은 우수한 기계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낮은 항복강도(300MPa 이하)로 인해 고하중에 견딜 수 있는 구조용 재료로 그 적용이 제한되어 왔다. 본 연구는 쌍정 유기 소성 강에 Nb을 첨가 했을 때, 항복 강도, 최대 인장 강도와 소재의 변형에 따른 쌍정 생성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항복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
저자 | 손규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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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금속공학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ii, 5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977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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