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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의 ‘자유’개념과 교육에 대한 사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교육 현실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밀의 자유개념은 고전적 자유주의자들과 달리 개인과 사회를 밀접한 관계로 설정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지닌다. 그러한 사상의 배경에는 그의 공리주의가 있다. 공리주의에서 그가 강조한 개념이 사회성인데, 그는 이것을 행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보았다. 또 다른 행복의 요소는 바로 개별성이다. 밀은 당시 ‘다수의 횡포’가 이루어지는 사회상황 때문...
저자 | 정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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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도식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63 |
키워드 |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공리주의 행복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049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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