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창원 지역 1인 창조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support services in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Center : Focused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in Changwon원문보기
우리나라는 빈곤에서 벗어나려는 목적에서 경제개발을 시작하여 괄목적인 성장을 거두었으나 대기업과 수출위주의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정책으로 인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극대화 시켰으며, 산업 간 불균형을 야기했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정부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을 제정함으로써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려 하였으나 IMF라는 금융위기를 겪으며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급속히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유연성 있게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벤처기업의 발전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1997년 8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제정하면서 벤처기업 육성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게 되었다. 그리고 벤처기업육성의 일환으로 국가경제 활성화와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 해소를 위해 창업보육사업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이는 중소기업청의 1998년 창업보육센터의 건립 및 운영 지원을 시작으로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고용 없는 성장과 지속적인 경제 침체는 고용상황을 악화 시켜 실업률을 더욱 높였고, 이는 더욱 더 경제적 격차를 벌어지게 하였다. 따라서 국내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경제회복을 위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며, 정부 또한 이를 위해 각종 창업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기존의 공장, 기계, 설비 등이 주력이 되는 산업경제중심에서 기술과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개발(R&D)과 마케팅이 중심이 되는 지식경제시대로 변화하면서 창조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창조경제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맞게 되었고 인터넷의 확산, IT기술 발달과 더불어 기술의 ...
우리나라는 빈곤에서 벗어나려는 목적에서 경제개발을 시작하여 괄목적인 성장을 거두었으나 대기업과 수출위주의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정책으로 인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극대화 시켰으며, 산업 간 불균형을 야기했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정부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을 제정함으로써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려 하였으나 IMF라는 금융위기를 겪으며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급속히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유연성 있게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벤처기업의 발전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1997년 8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제정하면서 벤처기업 육성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게 되었다. 그리고 벤처기업육성의 일환으로 국가경제 활성화와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 해소를 위해 창업보육사업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이는 중소기업청의 1998년 창업보육센터의 건립 및 운영 지원을 시작으로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고용 없는 성장과 지속적인 경제 침체는 고용상황을 악화 시켜 실업률을 더욱 높였고, 이는 더욱 더 경제적 격차를 벌어지게 하였다. 따라서 국내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경제회복을 위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며, 정부 또한 이를 위해 각종 창업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기존의 공장, 기계, 설비 등이 주력이 되는 산업경제중심에서 기술과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개발(R&D)과 마케팅이 중심이 되는 지식경제시대로 변화하면서 창조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창조경제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맞게 되었고 인터넷의 확산, IT기술 발달과 더불어 기술의 아웃소싱, 창의성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시·공간 제약 없이 일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소규모(Small), IT기술기반(Smart), 효율성(Speedy)을 무기로 등장하고 있는 초소형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2009년 대통령 신년사에서 일자리 창출의 하나의 해법으로 1인 창조기업 지원이 언급된 바 있으며, 2009년 3월 미래기획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주도로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지원이 본격화 되었다. 제도상으로는 2011년 10월에 ‘1인 창조기업 육성법’이 발효되었다.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의 개념 및 유형을 시작으로 실태, 정책적 지원방향, 성공전략이나 활성화방안, 성공요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이 이론적으로 분석하거나 발전을 유도하는 것에 그쳤다. 실제로 1인 창조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에 대한 만족도 등의 연구는 미진한 상태였다. 따라서 1인 창조기업들을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지원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들 중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지원 서비스가 실제로 1인 창조기업에게 얼마나 유용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창원지역 1인 창조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 서비스를 인프라 지원, 직접 지원, 네트워크 지원 3가지 속성으로 나누어 알아보고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비슷한 만족 결과를 보였으나 인프라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지원 서비스 중에서는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매니저, 센터장 등 직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차시설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창원 지역에 한정 돼 조사가 이루어졌으므로 대표성을 갖기는 어렵다고 보아지며,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실시함으로써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으리라 보아진다.
우리나라는 빈곤에서 벗어나려는 목적에서 경제개발을 시작하여 괄목적인 성장을 거두었으나 대기업과 수출위주의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정책으로 인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극대화 시켰으며, 산업 간 불균형을 야기했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정부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을 제정함으로써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려 하였으나 IMF라는 금융위기를 겪으며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급속히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유연성 있게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벤처기업의 발전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1997년 8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제정하면서 벤처기업 육성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게 되었다. 그리고 벤처기업육성의 일환으로 국가경제 활성화와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 해소를 위해 창업보육사업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이는 중소기업청의 1998년 창업보육센터의 건립 및 운영 지원을 시작으로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고용 없는 성장과 지속적인 경제 침체는 고용상황을 악화 시켜 실업률을 더욱 높였고, 이는 더욱 더 경제적 격차를 벌어지게 하였다. 따라서 국내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경제회복을 위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며, 정부 또한 이를 위해 각종 창업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기존의 공장, 기계, 설비 등이 주력이 되는 산업경제중심에서 기술과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개발(R&D)과 마케팅이 중심이 되는 지식경제시대로 변화하면서 창조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창조경제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맞게 되었고 인터넷의 확산, IT기술 발달과 더불어 기술의 아웃소싱, 창의성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시·공간 제약 없이 일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소규모(Small), IT기술기반(Smart), 효율성(Speedy)을 무기로 등장하고 있는 초소형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2009년 대통령 신년사에서 일자리 창출의 하나의 해법으로 1인 창조기업 지원이 언급된 바 있으며, 2009년 3월 미래기획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주도로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지원이 본격화 되었다. 제도상으로는 2011년 10월에 ‘1인 창조기업 육성법’이 발효되었다.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의 개념 및 유형을 시작으로 실태, 정책적 지원방향, 성공전략이나 활성화방안, 성공요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이 이론적으로 분석하거나 발전을 유도하는 것에 그쳤다. 실제로 1인 창조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에 대한 만족도 등의 연구는 미진한 상태였다. 따라서 1인 창조기업들을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지원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들 중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지원 서비스가 실제로 1인 창조기업에게 얼마나 유용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창원지역 1인 창조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 서비스를 인프라 지원, 직접 지원, 네트워크 지원 3가지 속성으로 나누어 알아보고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비슷한 만족 결과를 보였으나 인프라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지원 서비스 중에서는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매니저, 센터장 등 직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차시설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창원 지역에 한정 돼 조사가 이루어졌으므로 대표성을 갖기는 어렵다고 보아지며,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실시함으로써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으리라 보아진다.
Korea started economic development to escape from poverty and achieved remarkable growth. But the policies focusing in the large company caused imbalance between industries and economic gap. The government enacted "Support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 Establishment Act" to resolve these problems ...
Korea started economic development to escape from poverty and achieved remarkable growth. But the policies focusing in the large company caused imbalance between industries and economic gap. The government enacted "Support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 Establishment Act" to resolve these problems in 1986. After IMF in 1997, The venture firm to deal with rapidly changing economic environment has developed. As the part of the venture firm raising, The government began Business Incubator. Business Incubators were developing rapidly with construction and operational support of the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in 1998. With the financial crisis in 2008, growth without employment and continuous economic depression have increased the unemployment rate. Therefore, domestic as well as global has trying to create jobs. While changing from an industrial economy to a knowledge economy, creativity has played an important role. The diffusion of Internet, the development of IT, the outsourcing of skills and creativity have become more important. Also globally the interest on the tiny business which has small size, IT technology and efficiency has been increased. In New Year's address of the president in 2009, the One-person business was mentioned as one solution to job creation. Institutionally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Promotion Act" was enacted in 2011. Previous studies on the actual satisfaction of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has been insufficient. Thus,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the support services in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center, focused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in Changwon. The support services of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center divided into the infrastructure support, the direct support, the network support. Analysis results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the infrastructure support is higher most. In the individual questions, the satisfaction of the staff in the business center is the the highest. And the satisfaction of the Parking Facilities is the lowest. It is required to improve in this part.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complement the study nationally.
Korea started economic development to escape from poverty and achieved remarkable growth. But the policies focusing in the large company caused imbalance between industries and economic gap. The government enacted "Support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 Establishment Act" to resolve these problems in 1986. After IMF in 1997, The venture firm to deal with rapidly changing economic environment has developed. As the part of the venture firm raising, The government began Business Incubator. Business Incubators were developing rapidly with construction and operational support of the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in 1998. With the financial crisis in 2008, growth without employment and continuous economic depression have increased the unemployment rate. Therefore, domestic as well as global has trying to create jobs. While changing from an industrial economy to a knowledge economy, creativity has played an important role. The diffusion of Internet, the development of IT, the outsourcing of skills and creativity have become more important. Also globally the interest on the tiny business which has small size, IT technology and efficiency has been increased. In New Year's address of the president in 2009, the One-person business was mentioned as one solution to job creation. Institutionally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Promotion Act" was enacted in 2011. Previous studies on the actual satisfaction of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has been insufficient. Thus,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the support services in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center, focused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in Changwon. The support services of the One-person creative business center divided into the infrastructure support, the direct support, the network support. Analysis results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the infrastructure support is higher most. In the individual questions, the satisfaction of the staff in the business center is the the highest. And the satisfaction of the Parking Facilities is the lowest. It is required to improve in this part.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complement the study national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