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蕭吉의『五行大義』에 나타난 五行說 硏究
A Study on the W? xing theory of Xi?o Ji’s W??xing?da?yi 원문보기


장종원 (원광대학교 한국문화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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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양학의 기본 이론인 음양오행설의 기저가 되는 『오행대의』를 통하여 오행의 성립과 변용, 『오행대의』를 찬술한 蕭吉의 생애와 저술, 『오행대의』의 구성체계와 특징을 분석하고 그것의 후래적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행대의』는 隋나라 蕭吉이 이전에 남아 있는, 오행이 활용된 전적들을 발췌하여 찬술한 것으로서 고대인들이 오행의 원리를 활용한 경우의 例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오행의 근본원리와 이를 이용한 사례들을 모아 집대성한 책으로 음양오행설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오행대의』에 나타난 음양오행설은 고대에 ‘음’과 ‘양’으로 각각 활용되던 것이 春秋戰國時代에 들어와서 비로소 ‘음양’으로 통합되고 오행이 더해져서 음양오행설이 성립되었다. 당시의 오행관념은 자연현상과 생활현상의 변화를 해석하는 도식으로서 실용적인 생활자재이며, 후대 사상에서 나타나는 오행의 의미와는 차이가 있다. 이는 전국시대의 稷下 음양가들에 의해 보다 심화되고 발전되었다. 이들은 음양관념과 오행관념을 통합하여 이전보다 진전된 새로운 음양오행설을 탄생시켰다. 이러한 음양오행설은 전국시대 말기에 더욱 발전되었다. 음양오행설의 발전과정에서 동중서는 『春秋繁露』에서 이를 유가적으로 해석하여 황제절대권과 중앙집권적인 통치이론으로 변용시켰으며, 삼통설로 전환하여 국가권력 정통성 확립의 기반으로 삼았다. 또한 반고는 『백호통의』에서 음양오행설을 국가일원화에 활용하였고, 수명설과 오행휴왕설을 통해서 국가의 취약한 정통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역사적 사실은 『오행대의』가 찬술되는 배경이 되었다. 그리하여 의학, 천문학 등 많은 분야에 『오행대의』활용이 나타났고, 송대 이후에는 인간의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명리학으로의 변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한편 『오행대의』의 기초이론은 천간지지론과 상생?상극론이다. 이의 응용 및 실천 이론으로는 율려론과 천문역법론이 있다. 천간지지론은 십간십이지를 중심으로 자연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오행 사이의 관계는 언제나 상생?상극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轉化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협조?평형 상태에 있다는 것이 상생?상극론이며, 조율하고 조정하여 질서에 맞게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율려론이다. 해와 달과 오성을 칠정이라고 하고 이는 28수가 하늘의 365¹/₄도에 두루 퍼져 있기 때문에, 사계절과 달의 운행(月行)을 합치시키고, 해와 별의 도수를 바로 한다는 천체우주의 원리를 이용하여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천문역법론이다. 『오행대의』에 나타난 오행설의 사유방식을 살펴보면, 오행은 생극의 순환관계를 설명하는 최소한의 단위로 사용할 수 있고, 평형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상호 견제와 협조의 구성요소들로서 작용하게 되며, 이것은 서로간의 상생 상극의 체계로 나타난다. 유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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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the basic theory of Oriental Studies of the base is the w?xing theory for representative w?xing theory edition is translated into the W?-xing-da-yi and the formation and transformation of the nature, meaning and composition of the w?xing theory of the system to analyze and plan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종원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문화학과
지도교수 류성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p22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87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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