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응급구조사의 역할갈등과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파악하여 갈등 요인들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안마련과 응급구조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표의표출에 의해 D시와 K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 과 소방서에 재직중인 응급구조사이며, 불성실한 응답자 16부를 제외한 254명의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연구에서 사용되는 도구는 김문실과 박상연(1994)에 의해 개발한 역할갈등 도구, Kilmann & Thomas(1975)에 의해 만들어진 갈등관리유형도구를 이건협(2007)이 번역,수정한 도구, Paula et al(1976) 개발하고 고희순(1988)이 수정, 보완한 직무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 까지 이루어 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응급구조사의 역할갈등과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파악하여 갈등 요인들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안마련과 응급구조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표의표출에 의해 D시와 K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 과 소방서에 재직중인 응급구조사이며, 불성실한 응답자 16부를 제외한 254명의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연구에서 사용되는 도구는 김문실과 박상연(1994)에 의해 개발한 역할갈등 도구, Kilmann & Thomas(1975)에 의해 만들어진 갈등관리유형도구를 이건협(2007)이 번역,수정한 도구, Paula et al(1976) 개발하고 고희순(1988)이 수정, 보완한 직무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 까지 이루어 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역할갈등정도는 환경장애(3.62점), 협조부탁(3.60점), 역할모호(3.12점), 능력부족 (3.1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장애에서 갈등이 많이 발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역할관리유형은 문제해결방식(3.41점), 타협방식(3.35점), 양보방식(3.20점), 회피방식(2.31점), 강요방식(2.22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응급구조사는 갈등상황에 따라 한가지 유형보다는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는 상호작용 영역(3.74점), 전문적 위치(3.40점), 업무량(2.97점), 행정(2.88점), 의료인과의 관계(2.80점), 자율성(2.79점), 보수(2.72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영역이 직무만족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해 응급구조사는 직무만족도을 높이기 위하여 역할갈등에 적극적인 대처방법을 강구하고 근무하는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동료와 의료인, 타부서 직원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지식과 기술을 능숙하게 발휘할 때 역할갈등은 줄어들고 직무만족도을 높일수 있다. 또한 본연구 에서는 자기 보고식 설문으로 오류와 편견이 작용할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분석과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응급구조사의 역할갈등과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파악하여 갈등 요인들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안마련과 응급구조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표의표출에 의해 D시와 K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 과 소방서에 재직중인 응급구조사이며, 불성실한 응답자 16부를 제외한 254명의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연구에서 사용되는 도구는 김문실과 박상연(1994)에 의해 개발한 역할갈등 도구, Kilmann & Thomas(1975)에 의해 만들어진 갈등관리유형도구를 이건협(2007)이 번역,수정한 도구, Paula et al(1976) 개발하고 고희순(1988)이 수정, 보완한 직무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 까지 이루어 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역할갈등정도는 환경장애(3.62점), 협조부탁(3.60점), 역할모호(3.12점), 능력부족 (3.1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장애에서 갈등이 많이 발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역할관리유형은 문제해결방식(3.41점), 타협방식(3.35점), 양보방식(3.20점), 회피방식(2.31점), 강요방식(2.22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응급구조사는 갈등상황에 따라 한가지 유형보다는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는 상호작용 영역(3.74점), 전문적 위치(3.40점), 업무량(2.97점), 행정(2.88점), 의료인과의 관계(2.80점), 자율성(2.79점), 보수(2.72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영역이 직무만족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해 응급구조사는 직무만족도을 높이기 위하여 역할갈등에 적극적인 대처방법을 강구하고 근무하는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동료와 의료인, 타부서 직원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지식과 기술을 능숙하게 발휘할 때 역할갈등은 줄어들고 직무만족도을 높일수 있다. 또한 본연구 에서는 자기 보고식 설문으로 오류와 편견이 작용할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분석과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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