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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승 시 연구 : 낭만적 아이러니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ems of Jeong Ho-Seung : Focusing on Romantic Irony 원문보기


김증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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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호승 시에 나타난 대상에 대한 양가적 태도를 살펴보기 위해 낭만적 아이러니를 방법론으로 삼았다. 낭만적 아이러니는 ‘자기 창조’와 ‘자기 파괴’ 의 과정에서 ‘자기 제한(절제)’을 하고 그 결과 무한한 동경을 통해 예술의 자율성을 확보하였다. Ⅱ장에서는 낭만적 아이러니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정호승 시에서 낭만적 아이러니의 내적 근거를 탐구해보았다. 1절에서는 작품 속에서 ‘자기 창조’와 ‘자기 파괴’를 통해 자아성찰의 계기를 마련하고 미적인 영역에서 객관성을 유지하려는 낭만적 아이러니는 ‘미적인 것’에 대한 최근의 관심과 더불어 다시 학문적 논의의 중심적인 위치에 있음을 밝힌다. 2절에서는 정호승시에서 낭만적 아이러니의 내적근거를 ‘거리’에서 찾는다. 우선 실존적 자아에 대한 ‘거리’이다. 정호승은 사랑에 실패한 자신을 부정하고, 자기를 학대하여 자아 분열에 이른다. 다음으로 현실에 대한 ‘거리’이다. 정호승은 빠르고 각박하고 효율성만을 중시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다움을 잃어가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거리를 두고 있다. Ⅲ장에서는 정호승 시에 드러나는 시 세계를 사랑, 바닥, 빈틈, 자연으로 나누어 ‘자기 창조’와 ‘자기 파괴’의 변증법을 적용해 보았다. 1절에서는 사랑의 이율배반성이다. 도덕적 책임을 동반한 운명적인 완전한 합일이 사랑이라고 생각하는 정호승에게 사랑의 실패는 곧 인생의 실패이다. 정호승은 성찰을 통해 사랑을 부정하고 분노를 표출하지만, 사랑의 이율배반적 속성으로 고통 속에 휩싸여 방황한다. 사랑을 가장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사랑을 두려워하지 않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모습 속에서 사랑 부정과 사랑 추구의 모순 속에 놓인다. 그러나 진정한 사랑에는 고통이 따른다는 진리 앞에서 사랑의 이면을 보기 시작한다. 사랑은 허공에 못질하는 것처럼 형체가 없고, 평행하게 달리는 철도 레일처럼 마주보는 그리움이고, 겉으로는 시커멓게 타고 있지만 그 속은 노랗게 익어가는 고구마를 기다리는 것과 같고, 외로움을 동반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제야 분노의 ‘독’과 ‘칼’을 버리고 그 자리에서 죽어버릴 정도의 사랑을 또 다시 동경하게 된다. 2절에서는 바닥의 아이러니이다. 정호승은 시인이라면 누구보다 바닥에서 살아야 하는 존재이고, 자신을 넘어 타인의 고통을 돌아보아야 하는 사명을 가진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시인이 쓰는 시의 바닥은 그가 속한 현실의 바닥과 같다. 정호승이 응시한 현실의 바닥에는 ...

주제어

#상호공명 자연화 정호승 낭만적 아이러니 사랑 바닥 빈틈 자연 무한한 동경 모성 동심 역설 희망 비움 타인 윤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증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수만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47 p.
키워드 상호공명 자연화 정호승 낭만적 아이러니 사랑 바닥 빈틈 자연 무한한 동경 모성 동심 역설 희망 비움 타인 윤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5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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