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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기후 변화에 대한 논증 과정 분석
Argumentation analysis of primary pre-service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on climate change 원문보기


이현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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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후 변화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논증 과정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교사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논증 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 예비교사인 교육대학교 4학년 학생 5명, 초등과학교사 5명을 성별, 전공, 교육경력, 실습학년 등을 고루 분배하여 의도적으로 표집하였다. 기후 변화에 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은 녹음되고, 전사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논증 과정을 논증 과정 분석틀로 분석하였고, 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학교육 전문가 2명을 대상으로 분석자간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 첫째,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는 논증이 과학교육에서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논증에 대한 지식 및 경험 부족, 수업시간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실제로는 과학 수업에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후 변화에 대한 논증 과정에서 TAP요소는 ...

주제어

#논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학성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95 p.
키워드 논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6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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