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존 버닝햄(John Burningham)’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교육 방안 연구 :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ing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for Art Education : Focused on Intertextuality 원문보기


정다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의 서사구조와 어린이의 내러티브적 관계를 탐색하여 상호텍스트적 성격을 규명하고, 시각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언어와 이미지와의 관계가 장르 통합적 성격이 있음을 연구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림책이라는 매체를 활용한 미술교육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는 ‘격자형 그림책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총 3차시(1차시 80분)의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그림책과 작품 제작에 자신을 투사한다. 둘째, 그림책의 언어(글자)와 이미지(그림)의 관계를 자신의 사고방식 범위 내에서 이해한다. 셋째, ...

주제어

#그림책 상호텍스트성 격자형 그림책 수업 모형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31 p.
키워드 그림책 상호텍스트성 격자형 그림책 수업 모형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8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