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학습양식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이 어떤 양식의 학습자에게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 신장에 더 효과적인지 검증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 설계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와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영어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었다. 연구를 수행하는 내용과 절차는 첫째, 고교 영어교육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의미와 효과를 탐색하고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둘째, 기존의 협동학습 모형을 토대로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하여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적합한 단원을 선정하여 구조중심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넷째, 경기도 소재 ‘ㄱ’고등학교 2학년 13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Kolb의 자기보고식 학습양식 검사지를 활용하여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고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와 영어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네 종류의 학습양식 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이질적 학습양식의 학습자를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4주간 4차시에 걸쳐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여섯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습양식간의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의 하위영역에 있어서의 변화를 ...
이 연구에서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학습양식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이 어떤 양식의 학습자에게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 신장에 더 효과적인지 검증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 설계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와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영어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었다. 연구를 수행하는 내용과 절차는 첫째, 고교 영어교육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의미와 효과를 탐색하고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둘째, 기존의 협동학습 모형을 토대로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하여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적합한 단원을 선정하여 구조중심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넷째, 경기도 소재 ‘ㄱ’고등학교 2학년 13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Kolb의 자기보고식 학습양식 검사지를 활용하여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고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와 영어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네 종류의 학습양식 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이질적 학습양식의 학습자를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4주간 4차시에 걸쳐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여섯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습양식간의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의 하위영역에 있어서의 변화를 일원분산분석, 다변량분산분석, 다중비교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습양식의 네 가지 유형에 따라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 적용 후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양식 중에서 수렴자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았으며, 조절자보다는 수렴자 학습양식이 우수한 학업성취도를 보였다. 둘째, 학습양식의 네 가지 유형에 따라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영어교육 적용 후의 영어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어학습태도의 평균은 수렴자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조절자 보다는 수렴자 학습양식이 우수한 영어학습태도를 보였다. 영어학습태도의 하위영역에서는 학습양식에 따라 영어에 대한 자아개념, 영어에 대한 태도, 영어에 대한 학습습관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수렴자 학습양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영어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수렴자 학습양식의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어: 협동학습, 구조중심 협동학습, 학습양식, 고교영어교육,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업성취도나 영어학습태도의 향상이 미흡한 학습양식 유형의 학습자를 위한 학습지원전략의 마련이 필요하며,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차 변인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학습양식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이 어떤 양식의 학습자에게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 신장에 더 효과적인지 검증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 설계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와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영어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었다. 연구를 수행하는 내용과 절차는 첫째, 고교 영어교육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의미와 효과를 탐색하고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둘째, 기존의 협동학습 모형을 토대로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하여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적합한 단원을 선정하여 구조중심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넷째, 경기도 소재 ‘ㄱ’고등학교 2학년 13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Kolb의 자기보고식 학습양식 검사지를 활용하여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고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와 영어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네 종류의 학습양식 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이질적 학습양식의 학습자를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4주간 4차시에 걸쳐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여섯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습양식간의 학업성취도와 영어학습태도의 하위영역에 있어서의 변화를 일원분산분석, 다변량분산분석, 다중비교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습양식의 네 가지 유형에 따라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 적용 후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양식 중에서 수렴자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았으며, 조절자보다는 수렴자 학습양식이 우수한 학업성취도를 보였다. 둘째, 학습양식의 네 가지 유형에 따라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영어교육 적용 후의 영어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어학습태도의 평균은 수렴자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조절자 보다는 수렴자 학습양식이 우수한 영어학습태도를 보였다. 영어학습태도의 하위영역에서는 학습양식에 따라 영어에 대한 자아개념, 영어에 대한 태도, 영어에 대한 학습습관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수렴자 학습양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습양식이 영어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수렴자 학습양식의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어: 협동학습, 구조중심 협동학습, 학습양식, 고교영어교육,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에서 학업성취도나 영어학습태도의 향상이 미흡한 학습양식 유형의 학습자를 위한 학습지원전략의 마련이 필요하며, 구조중심 협동학습 기반 고교영어교육의 효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차 변인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주제어
#협동학습 구조중심 협동학습 학습양식 고교영어교육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structure learning styles English education in high scho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이명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82장
키워드
협동학습 구조중심 협동학습 학습양식 고교영어교육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structure learning styles English education in hig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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