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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환원극의 느린 산소환원반응 (Oxygen reduction reaction) 과 촉매의 내구성 개선 및 촉매 가격 절감이 필요하다. 특히 주로 사용되는 탄소지지체 기반의 백금 촉매에서 환원극의 낮은 pH, 높은 온도와 습도, 높은 전압과 같은 가혹한 운행조건으로 인한 백금 입자의 응집과 탄소 지지체의 부식현상은 연료전지 성능 및 내구성을 크게 감소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촉매 입자의 응집과 지지체의 부식을 막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
저자 | 김형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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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에너지전지융합기술협동과정 |
지도교수 | 설용건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74장 |
키워드 |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 촉매 산소환원반응 에틸렌다이아민 코팅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catalyst oxygen reduction reaction (ORR) ethylenediamine coating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247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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