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혼 위기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심리현상의 본질과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에 거주하면서 이혼 위기 경험이 있는 40-60세의 중년여성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6월부터 면담을 시작하여 2013년 10월까지 진행되었다.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13개의 주제군, 40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여성들의 이혼 위기 요인은‘문제 남편으로 인해 불행해진 결혼생활’로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시집살이와 자녀양육으로 정신없이 바쁘고 힘들 때 남편의 외도와 이혼요구, ...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혼 위기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심리현상의 본질과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에 거주하면서 이혼 위기 경험이 있는 40-60세의 중년여성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6월부터 면담을 시작하여 2013년 10월까지 진행되었다.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13개의 주제군, 40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여성들의 이혼 위기 요인은‘문제 남편으로 인해 불행해진 결혼생활’로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시집살이와 자녀양육으로 정신없이 바쁘고 힘들 때 남편의 외도와 이혼요구, 가정폭력, 경제적 실패 등이 있었다. 참여자들은 이러한 위기사건을 통해 억울함과 좌절, 참담함, 수치심 등을 느끼고 자존감이 손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가 지속되자 불안과 의심, 분노, 파괴적 충동, 두려움 등의 정서적 변화가 있었으며, 깊은 심적 번민으로 급 노화와 신체적 증상 및 질환들이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 사실을 숨기고자 사람들을 피해 홀로 인고의 시간 속에서 외로움을 경험했다. 그리고 그동안 숨겨왔던 남편의 외도, 이혼요구, 폭력, 사업실패 사실들을 자녀들에게 공개하면서 부부갈등이 악화되고 가족 간에 상처가 깊어졌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에게 무관심한 자녀들에게 실망하고 가정 내의 소외감을 경험하면서 삶에 의욕을 잃고, 무기력, 자기비하, 비관적인 생각으로 자살충동 등의 우울증상이 깊어짐을 경험하였다. 또한 마음이 공허해진 참여자들은 집 밖으로 배회하면서, 친구들과 음주가무로 시간을 보내며 일시적인 위로를 얻었다. 참여자들은 가정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고자 이혼절차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혼 후의 삶을 기대하였지만 경제적 자립능력이 없는 자신의 처지를 깨닫고 이혼에 대한 결심이 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선 피폐해진 몸과 마음을 돌보면서 앞으로 살 길을 고민하였다. 잠시 집을 떠나 기도원이나 절에 들어가 심신의 안정을 취하였으며, 친정과 시댁, 친구를 찾아가 도움을 청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참여자들의 마음을 붙잡은 것은‘모성애와 신앙심’이었다, 참여자들은 좌절한 자식들 걱정에 이혼에 대한 생각을 포기하거나 보류하면서 신앙으로 마음을 달랬다. 그리고 부부화합을 위해 여행, 성생활, 부부상담 등을 시도하고, 시댁을 돌보면서 결혼생활의 재적응에 노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은 상담을 통해 위로와 용기를 얻었으며, 지나온 삶을 돌이켜보며 자신을 성찰함으로서 심리적인 성장을 도모하였다. 상담 후에는 억압된 욕구들을 돌아보고, 못 다한 학업을 이어가거나 취미활동과 사회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찾고 자존감이 회복되었다. 또한 참여자들은 사고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변화가 있었다. 이전에 비해 크게 나아진 것 없는 현실이지만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남편을 향한 이해와 연민의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결혼생활에 대해서도 이전과 달리 집착하지 않는 반면 이혼에 대한 관점도 달라졌다.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의 시련을 통해 신앙심이 깊어졌으며,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고통에는 뜻이 있다’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이혼 위기를 경험한 중년여성들의 생생한 심리내적 세계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들의 심리현상을 드러냄으로써, 이혼 위기 상담의 기초적 자료를 마련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이혼위기에 처한 여성들이 이혼 위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근거 자료로서 이혼 위기 상담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혼 위기에 처한 중년여성들의 심리적 방황과 공허함을 신앙으로 채울 수 있도록 인도하는 기독교 상담의 필요성을 자각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혼 위기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심리현상의 본질과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에 거주하면서 이혼 위기 경험이 있는 40-60세의 중년여성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6월부터 면담을 시작하여 2013년 10월까지 진행되었다.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13개의 주제군, 40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여성들의 이혼 위기 요인은‘문제 남편으로 인해 불행해진 결혼생활’로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시집살이와 자녀양육으로 정신없이 바쁘고 힘들 때 남편의 외도와 이혼요구, 가정폭력, 경제적 실패 등이 있었다. 참여자들은 이러한 위기사건을 통해 억울함과 좌절, 참담함, 수치심 등을 느끼고 자존감이 손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가 지속되자 불안과 의심, 분노, 파괴적 충동, 두려움 등의 정서적 변화가 있었으며, 깊은 심적 번민으로 급 노화와 신체적 증상 및 질환들이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 사실을 숨기고자 사람들을 피해 홀로 인고의 시간 속에서 외로움을 경험했다. 그리고 그동안 숨겨왔던 남편의 외도, 이혼요구, 폭력, 사업실패 사실들을 자녀들에게 공개하면서 부부갈등이 악화되고 가족 간에 상처가 깊어졌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에게 무관심한 자녀들에게 실망하고 가정 내의 소외감을 경험하면서 삶에 의욕을 잃고, 무기력, 자기비하, 비관적인 생각으로 자살충동 등의 우울증상이 깊어짐을 경험하였다. 또한 마음이 공허해진 참여자들은 집 밖으로 배회하면서, 친구들과 음주가무로 시간을 보내며 일시적인 위로를 얻었다. 참여자들은 가정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고자 이혼절차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혼 후의 삶을 기대하였지만 경제적 자립능력이 없는 자신의 처지를 깨닫고 이혼에 대한 결심이 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선 피폐해진 몸과 마음을 돌보면서 앞으로 살 길을 고민하였다. 잠시 집을 떠나 기도원이나 절에 들어가 심신의 안정을 취하였으며, 친정과 시댁, 친구를 찾아가 도움을 청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참여자들의 마음을 붙잡은 것은‘모성애와 신앙심’이었다, 참여자들은 좌절한 자식들 걱정에 이혼에 대한 생각을 포기하거나 보류하면서 신앙으로 마음을 달랬다. 그리고 부부화합을 위해 여행, 성생활, 부부상담 등을 시도하고, 시댁을 돌보면서 결혼생활의 재적응에 노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은 상담을 통해 위로와 용기를 얻었으며, 지나온 삶을 돌이켜보며 자신을 성찰함으로서 심리적인 성장을 도모하였다. 상담 후에는 억압된 욕구들을 돌아보고, 못 다한 학업을 이어가거나 취미활동과 사회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찾고 자존감이 회복되었다. 또한 참여자들은 사고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변화가 있었다. 이전에 비해 크게 나아진 것 없는 현실이지만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남편을 향한 이해와 연민의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결혼생활에 대해서도 이전과 달리 집착하지 않는 반면 이혼에 대한 관점도 달라졌다. 참여자들은 이혼 위기의 시련을 통해 신앙심이 깊어졌으며,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고통에는 뜻이 있다’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이혼 위기를 경험한 중년여성들의 생생한 심리내적 세계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들의 심리현상을 드러냄으로써, 이혼 위기 상담의 기초적 자료를 마련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이혼위기에 처한 여성들이 이혼 위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근거 자료로서 이혼 위기 상담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혼 위기에 처한 중년여성들의 심리적 방황과 공허함을 신앙으로 채울 수 있도록 인도하는 기독교 상담의 필요성을 자각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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