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패션 상품 특성을 고려한 경험디자인 요소 분석 Analysis on the experience design element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fashion merchandise of wearable device원문보기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이제는 착용하는 기기인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각광받게 되는 시기가 도래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웨어러블 컴퓨팅의 개념에서 유래한 단어로 착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하는데, 2000년대 전후를 기점으로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딱딱하고 기계적인 외관, 무거운 착용감, 기술적인 한계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고 기존 PC산업이 침체를 보이자 새로운 이익 창출을 위한 차세대 모바일 기기로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구글, 애플, 삼성 등의 글로벌 IT기업과 ...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이제는 착용하는 기기인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각광받게 되는 시기가 도래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웨어러블 컴퓨팅의 개념에서 유래한 단어로 착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하는데, 2000년대 전후를 기점으로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딱딱하고 기계적인 외관, 무거운 착용감, 기술적인 한계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고 기존 PC산업이 침체를 보이자 새로운 이익 창출을 위한 차세대 모바일 기기로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구글, 애플, 삼성 등의 글로벌 IT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상용화에 초점을 맞춘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이 하나둘씩 출시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기어, 애플 워치와 같은 스마트 워치류, 핏빗 사의 플랙스, 나이키의 퓨얼밴드 등의 피트니스 트래킹 기능을 주로한 스마트 밴드류, 구글 글래스, 오클리 고글, 소니 스마트 글래스 등의 스마트 글래스류가 대표적인 사례로서 시장의 출발점을 끊었으며, 그 외의 다양한 액세서리 형태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다른 디지털 기기들과는 달리 인간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패션처럼 항상 착용해야 하는 형태로 개발되어야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단순히 첨단 기술이 구현되고, 착용할 수 있는 형태라고 하여도 소비자들에게는 아직까지 그저 낯설고 불필요한 도구로 느껴질 뿐이다. 즉,기술 중심의 혁신을 이뤄오던 관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에 있어 주로 착용성과 기능 등에 초점이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패션의 특성과 감성을 고려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적 특성을 고찰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를 발굴하고, 분석함으로써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향후 행보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이제는 착용하는 기기인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각광받게 되는 시기가 도래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웨어러블 컴퓨팅의 개념에서 유래한 단어로 착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하는데, 2000년대 전후를 기점으로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딱딱하고 기계적인 외관, 무거운 착용감, 기술적인 한계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고 기존 PC산업이 침체를 보이자 새로운 이익 창출을 위한 차세대 모바일 기기로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구글, 애플, 삼성 등의 글로벌 IT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상용화에 초점을 맞춘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이 하나둘씩 출시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기어, 애플 워치와 같은 스마트 워치류, 핏빗 사의 플랙스, 나이키의 퓨얼밴드 등의 피트니스 트래킹 기능을 주로한 스마트 밴드류, 구글 글래스, 오클리 고글, 소니 스마트 글래스 등의 스마트 글래스류가 대표적인 사례로서 시장의 출발점을 끊었으며, 그 외의 다양한 액세서리 형태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다른 디지털 기기들과는 달리 인간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패션처럼 항상 착용해야 하는 형태로 개발되어야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단순히 첨단 기술이 구현되고, 착용할 수 있는 형태라고 하여도 소비자들에게는 아직까지 그저 낯설고 불필요한 도구로 느껴질 뿐이다. 즉,기술 중심의 혁신을 이뤄오던 관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에 있어 주로 착용성과 기능 등에 초점이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패션의 특성과 감성을 고려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적 특성을 고찰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를 발굴하고, 분석함으로써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향후 행보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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