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조적 관계분석 원문보기


박대휘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리더십이 학교조직문화를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리더십 및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조직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사리더십은 학교조직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사리더십은 학교조직문화를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사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학교조직문화를 매개변인으로, 학교조직효과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연구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초ㆍ중ㆍ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90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865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 구조관계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대휘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00 p.
키워드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 구조관계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44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