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앞으로 통합교육이 일반화되고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 기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이 중요하다고 보고, 교사의 필요성에 대 한 인식, 효과성에 대한 인식,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 기관지원에 대한 인식에 대해 통합교육 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교사는 어떤 인식의 차이 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통합교육 실시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차이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전라남도 여수시에 근무하는 84명 의 어린이집 교사를 임의 표집 하여 설문조사 하였고, 수집 자료는 ...
본 연구는 앞으로 통합교육이 일반화되고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 기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이 중요하다고 보고, 교사의 필요성에 대 한 인식, 효과성에 대한 인식,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 기관지원에 대한 인식에 대해 통합교육 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교사는 어떤 인식의 차이 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통합교육 실시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차이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전라남도 여수시에 근무하는 84명 의 어린이집 교사를 임의 표집 하여 설문조사 하였고, 수집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test 검증을 실 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 실시기관과 미실시 기관 모두 보통보다 약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 긍정적 효과성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 실시여부와 관계 없이 대체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부정적 효과성에 대한 인식은 미실시 기관 교사가 실시기관 교사보다 장애아동 혼란성 및 행동장애 등에 더 부 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육 교사에 대한 자질은 통합교육 실시기관 교사가 미실시 기관 교사보다 더 자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나머지 하위 영 역인 수용적 태도, 긍정적 태도, 심리적 이해 등에서는 실시기관 교사와 실시기관 교사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통합교육 기관지원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 실시기관 교사가 미실 시 기간 교사보다 지원을 더 높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통합교육 연수, 재교육, 훈련 등에서는 두 기관의 교사 모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 타났고, 두 기관 모두 특수교사의 배치가 의무화 되지 않아 법적으로 특수 교사배치의 의무화가 필요하고 통합교육을 위해 특수교사가 중요하다는 것 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통합교육 실시기관과 미실시 기관 교사 모두 필요성 인식 및 긍정적 효과성에 대해서는 높게 인식하는 편이었지만, 부정적 효과성 인식 에 대해서는 미실시 기관 교사가 장애아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미실시 기관 교사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낮 추고 장애아동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장애아동의 특성 및 장애에 대한 지식 등을 교육 및 연수 등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통합교육을 확대하여 진정한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여부에 상관없 이 모든 어린이집에서 장애아동을 수용하여 구성원이 서로 존중하고 수용 하며 인정하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이 동등하게 모든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인식 및 태도가 통합교육을 위해 준비되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앞으로 통합교육이 일반화되고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 기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이 중요하다고 보고, 교사의 필요성에 대 한 인식, 효과성에 대한 인식,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 기관지원에 대한 인식에 대해 통합교육 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교사는 어떤 인식의 차이 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통합교육 실시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차이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전라남도 여수시에 근무하는 84명 의 어린이집 교사를 임의 표집 하여 설문조사 하였고, 수집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test 검증을 실 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 실시기관과 미실시 기관 모두 보통보다 약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 긍정적 효과성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 실시여부와 관계 없이 대체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부정적 효과성에 대한 인식은 미실시 기관 교사가 실시기관 교사보다 장애아동 혼란성 및 행동장애 등에 더 부 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육 교사에 대한 자질은 통합교육 실시기관 교사가 미실시 기관 교사보다 더 자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나머지 하위 영 역인 수용적 태도, 긍정적 태도, 심리적 이해 등에서는 실시기관 교사와 실시기관 교사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통합교육 기관지원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 실시기관 교사가 미실 시 기간 교사보다 지원을 더 높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통합교육 연수, 재교육, 훈련 등에서는 두 기관의 교사 모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 타났고, 두 기관 모두 특수교사의 배치가 의무화 되지 않아 법적으로 특수 교사배치의 의무화가 필요하고 통합교육을 위해 특수교사가 중요하다는 것 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통합교육 실시기관과 미실시 기관 교사 모두 필요성 인식 및 긍정적 효과성에 대해서는 높게 인식하는 편이었지만, 부정적 효과성 인식 에 대해서는 미실시 기관 교사가 장애아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미실시 기관 교사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낮 추고 장애아동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장애아동의 특성 및 장애에 대한 지식 등을 교육 및 연수 등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통합교육을 확대하여 진정한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여부에 상관없 이 모든 어린이집에서 장애아동을 수용하여 구성원이 서로 존중하고 수용 하며 인정하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이 동등하게 모든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인식 및 태도가 통합교육을 위해 준비되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