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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대인관계 원형모델에 근거하여 아동의 교우관계 성향과 특징을 측 정하기 위한 교우관계 형용사 척도를 구성하여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원형모델에 근거해서 제작된 기존의 다른 교우관계문제 검사의 문항과 교우관계 특징을 반영하는 형용사를 선별하여 128개 예비문항을 도출하였고, 도출한 문항을 본 연구자와 3명의 초등교사가 8개의 교우관계 영 역(또는 분원) 별로 배정하였다. 각 영역 별로 배정한 예비문항의 원형위치 또 는 각도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생 256명에게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각 영역 별로 11문항씩 총 88문항의 2차 예비문항을 도출하였 다. 교우관계 형용사 척도를 최종적으로 구성하고 타당화하기 위해 경남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5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1,039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문항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
저자 | 문영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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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학교상담전공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82 p. |
키워드 | 교우관계 상호작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400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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