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들의 교수매체에 대한 활용 실태를 분석하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소재 17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초등 교사 305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통한 조사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교육용 웹 사이트 활용실태를 보면 i-scream, 인디스쿨, EBS순이나 에듀넷은 활용빈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교육용 웹 사이트의 수업효과성과 학습만족도는 높게 지각하고 있으나 사이버가정학습
의 학습자 만족도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교사의 일반매체 활용실태는 학습지와 사진 및 그림, 실물, 모형, 표본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수 매체의 활용효과와 학습자 만족도는 비교적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활용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용 웹 사이트를 제공하는 국가 및 시·도 교육청, 민간단체에서는 교사들이 교육용 웹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차시별 형태와 더불어 재구성이나 가공이 가능한 형태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해야 하고 예산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국가 및 시·도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에듀넷이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에 대한 활용도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콘텐츠의 다양성과 편의성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셋째, 일반매체 활용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매체 제작환경과 예산이 충분히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을 위한 교사연수가 교육청 혹은 학교단위로 정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청이나 학교당국에서 예산지원 및 연수시간을 확보해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수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교육자료실과 시설을 정비하는 작업이 단위학교마다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저자 | 김지희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공학전공 |
지도교수 | 홀기칠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 80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501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