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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계열 전차 운영소음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고형일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토목환경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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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가 점차적으로 개발되어 고성능화기를 장착하고 기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엔진의 크기와 부피가 중량화되어 승무원은 소음으로부터 더욱 벗어날 수 가 없다. 전시에는 기동력과 화력, 궤도의 굉음을 바탕으로 적에게 공포감을 주어 위협을 가하는 것이 강점이자 특성이다. 하지만 평시에는 포 사격과 엔진출력과 궤도소음으로 훈련장 주변 마을로부터 민원발생이 제기되며 제한적 훈련을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를 운용하는 승무원은 지속적으로 소음과 진동에 노출되어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가고 있다. 민원발생 억제수행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주민유대도 강화하여 최근 민원이 현저히 줄었지만 승무원의 복지를 뒷받침 해주는 제도적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장기적으로 전차부대에서 근무하는 간부들은 소음과 진동으로 누적된 스트레스로부터 상당한 피해를 입고 있다. 소음 측정결과를 통해 전차 엔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형일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환경공학과 토목환경공학전공
지도교수 임영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42, xi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749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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