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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시마케팅이 도시관광 매력, 브랜드 가치, 러브마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조영호 (전주대학교 대학원 관광서비스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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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될 정도로 도시의 역할과 역량이 중요시되면서 지속적인 도시경쟁력 강화방안으로 도시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다. 도시마케팅은 도시 전체의 자산가치를 높이는 일련의 활동으로, 도시정부가 주체가 되어 도시와 관련된 매력과 가치를 창출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통합적․전략적 마케팅 활동이다. 도시 간 경쟁에서 도시의 정체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수적 방법으로 도시마케팅이 선택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마케팅이 도시관광 매력, 브랜드 가치, 러브마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도시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시관광활성화를 위한 도시관광 매력성, 관광 브랜드 가치, 감성마케팅인 러브마크 이론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도시마케팅에 대한 방향성과 효율적인 적용방안을 이론적 접근 및 실증적 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주지역 방문객 250명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벌여 이중 성실히 응답한 202명을 최종 연구 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reat importance is attached to the role and capacity of city to the extent that the competitiveness of cities passes for the competitiveness of a nation, city marketing emerges as a way to strengthen city competitiveness. City marketing refers to a series of integrated and strategic activities t...

Keyword

#상업관광경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호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관광서비스경영학과
지도교수 류인평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 140 p.
키워드 상업관광경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756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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