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인증제 시행 후 의료서비스 질이 입원 환자만족 및 재이용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2014년 7월에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강원도의 한 공공병원으로, 입원 환자 103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인증제 시행 후 의료서비스 질이 입원 환자만족 및 재이용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2014년 7월에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강원도의 한 공공병원으로, 입원 환자 103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집단별 평균차이는 진료과 항목에서만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재이용 의사에 대한 집단별 평균치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권유의사에 대한 집단 간의 평균차이 분석 결과 진료과 항목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외과계 환자가 내과계 환자보다 권유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료과와 입원생활 만족도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사만족도와 회복만족도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유의사는 의사만족도와 입원생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 의료기관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 결과는 의료진 및 직원의 친절도와 짧은 대기시간이 21.3%로 공동 1순위로 나타났으며, 연구대상 의료기관이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신뢰감이 간다는 의견이 19.7%로 2순위로 나타났다.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정보습득은 55.4%가 병원 홍보물을 통해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 의료기관의 인증여부 역시 병원홍보물이 55.9%로 가장 주된 정보습득 매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종합해 볼 때, 입원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권유의사는 의사만족도, 입원생활 만족도, 회복만족도에 영향을 받으며 의료기관인증이 독립변수로서 유의하게 나타나진 않았지만,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사료된다.즉, 의료기관 인증제로 인해 병원 조직이나 업무의 매뉴얼 등이 다시 정비되면서 종사자 자신의 업무나 조직 내 부서간의 업무협조의 효율성이 향상 되었다. 또한 인증 준비가 평가를 위한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평소 미흡하던 업무를 개선하고 질 높은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등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환자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연구대상 의료기관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의료기관 인증 획득이 2순위인 것은 아직 인증을 받은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판단되며, 경쟁병원과의 차별화된 병원 이미지를 구축하는 병원 역량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추가적으로 본원의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입원환자 만족도가 2012년 76.1점, 2013년 79.5점에서 인증 후 2014년 86.0점으로 환자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결과이다. 그러나 아직 인증을 받은지 6개월밖에 지나지 않아 인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지 않은 시점에서 시행한 연구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인증제 시행 후 의료서비스 질이 입원 환자만족 및 재이용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2014년 7월에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강원도의 한 공공병원으로, 입원 환자 103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집단별 평균차이는 진료과 항목에서만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재이용 의사에 대한 집단별 평균치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권유의사에 대한 집단 간의 평균차이 분석 결과 진료과 항목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외과계 환자가 내과계 환자보다 권유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료과와 입원생활 만족도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사만족도와 회복만족도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유의사는 의사만족도와 입원생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 의료기관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 결과는 의료진 및 직원의 친절도와 짧은 대기시간이 21.3%로 공동 1순위로 나타났으며, 연구대상 의료기관이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신뢰감이 간다는 의견이 19.7%로 2순위로 나타났다.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정보습득은 55.4%가 병원 홍보물을 통해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 의료기관의 인증여부 역시 병원홍보물이 55.9%로 가장 주된 정보습득 매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종합해 볼 때, 입원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권유의사는 의사만족도, 입원생활 만족도, 회복만족도에 영향을 받으며 의료기관인증이 독립변수로서 유의하게 나타나진 않았지만,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사료된다.즉, 의료기관 인증제로 인해 병원 조직이나 업무의 매뉴얼 등이 다시 정비되면서 종사자 자신의 업무나 조직 내 부서간의 업무협조의 효율성이 향상 되었다. 또한 인증 준비가 평가를 위한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평소 미흡하던 업무를 개선하고 질 높은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등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환자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연구대상 의료기관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의료기관 인증 획득이 2순위인 것은 아직 인증을 받은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판단되며, 경쟁병원과의 차별화된 병원 이미지를 구축하는 병원 역량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추가적으로 본원의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입원환자 만족도가 2012년 76.1점, 2013년 79.5점에서 인증 후 2014년 86.0점으로 환자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결과이다. 그러나 아직 인증을 받은지 6개월밖에 지나지 않아 인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지 않은 시점에서 시행한 연구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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