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수업으로 구현되고, 수업 전문성은 교사의 핵심적 직무 수행능력이다. 수업 효율화를 높이고 수업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평가 체제 마련을 위해 4단계의 연구 방법으로 수업평가 문항과 수업평가 요소를 구성하여 타당화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수업 관련 선행 연구 분석, 특수교육 수업평가 도구 분석, 일반교육 수업평가 도구 분석을 실시하고, 특수교육교사 19명을 대상으로 4그룹으로 나누어 ...
교육은 수업으로 구현되고, 수업 전문성은 교사의 핵심적 직무 수행능력이다. 수업 효율화를 높이고 수업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평가 체제 마련을 위해 4단계의 연구 방법으로 수업평가 문항과 수업평가 요소를 구성하여 타당화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수업 관련 선행 연구 분석, 특수교육 수업평가 도구 분석, 일반교육 수업평가 도구 분석을 실시하고, 특수교육교사 19명을 대상으로 4그룹으로 나누어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여 요구조사를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을 구성할 예비 문항을 추출하였다. 예비 문항은 델파이 조사로 특수교육 수업 전문가인 교수, 교장, 교감, 장학사, 특수교육교사 16명이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였고, 현장 검토로 특수교육교사 20명이 다양한 수업평가 장면에 적용하여 문항별 평가 가능성을 검토 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수업 지식 평가, 수업 계획 평가, 수업 실행 평가, 수업 환경 평가의 4개의 영역, 12개의 하위영역, 53개의 평가 요소, 87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지식 평가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특수교육교사가 알아야 할 수업 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수업 지식 평가는 교과 내용 및 교수법 이해, 학생 이해의 2개의 하위 영역, 4개의 평가 요소, 9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수업 계획 평가는 수업의 실행을 위해 준비하는 단계의 평가로 단원 전개 계획과 본시 수업 전개 계획으로 구분된다. 단원의 전개 계획 영역은 7개의 평가 요소, 10개의 평가 문항으로, 본시 수업 전개 계획 영역은 16개의 평가 요소, 26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수업 실행 평가는 단위 수업을 실행하는 수업 전 영역에 대한 평가이다. 수업 실행 평가는 교사, 학생, 매체, 판서, 장애특성 지원, 정리 및 평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 평가자는 단위 수업 전체를 수업 전개 순으로 평가하거나 다수의 수업 평가자가 수업 관찰 관점을 다르게 관점별로 자세하게 평가할 수 있다. 수업 실행 평가의 초점은 교사와 학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매체, 판서, 장애 특성지원 영역은 수업을 지원하며 마지막 단계인 정리 및 평가 영역에 대한 수업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 실행에 대한 수업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 성찰을 통해 환류 된다. 넷째, 수업 환경 평가는 ‘물리적 환경 조성’과 ‘심리적 환경 조성’의 2개의 평가 요소와 4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물리적 환경은 장애의 특성과 학습 참여를 고려한 구조화된 환경 조성 여부, 심리적 환경 조성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고 편안한 환경 조성에 대하여 평가한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사고의 흐름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각 평가 영역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 특수교육교사는 자기 평가와 수업 협의회를 통해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지며 수업의 전 단계로 환류하거나 다음 차시의 수업을 준비하면서 수업전문성을 신장하게 된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특수교육 수업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을 반영하였으며 수업평가 과정이 유기적 연계성을 기반으로 환류의 순환적 구조로 구성되어 특수교육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개발된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의 특징에 대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단위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지식,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환경의 특수교육 수업 전 영역에 대한 평가 이다. 또한 필요에 따라 지식, 수업 설계, 수업 실행, 환경을 독립적으로 평가 할 수 있으며, 하위 영역별로 다수의 수업 평가자가 관점을 달리하여 상세히 수업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어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이 용이하다. 둘째,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을 근거로 개발된 수업평가 모형이다.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은 교육 대상인 장애학생의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 수업평가 모형의 전 영역의 평가 문항에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고안되었다. 셋째,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다양한 수업평가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수업평가가 이루어지는 외부 공개 수업평가, 동료 수업평가, 동영상 수업평가, 자기 수업평가 등의 다양한 수업 상황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특수교육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특수교육 수업평가의 객관적 수업평가 체제이며,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은 특수교육 수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 전문가의 실천적 지식을 토대로 이루어져 특수교육 수업평가 현장 활용이 용이하여 특수교육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교육은 수업으로 구현되고, 수업 전문성은 교사의 핵심적 직무 수행능력이다. 수업 효율화를 높이고 수업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평가 체제 마련을 위해 4단계의 연구 방법으로 수업평가 문항과 수업평가 요소를 구성하여 타당화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수업 관련 선행 연구 분석, 특수교육 수업평가 도구 분석, 일반교육 수업평가 도구 분석을 실시하고, 특수교육교사 19명을 대상으로 4그룹으로 나누어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여 요구조사를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을 구성할 예비 문항을 추출하였다. 예비 문항은 델파이 조사로 특수교육 수업 전문가인 교수, 교장, 교감, 장학사, 특수교육교사 16명이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였고, 현장 검토로 특수교육교사 20명이 다양한 수업평가 장면에 적용하여 문항별 평가 가능성을 검토 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수업 지식 평가, 수업 계획 평가, 수업 실행 평가, 수업 환경 평가의 4개의 영역, 12개의 하위영역, 53개의 평가 요소, 87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지식 평가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특수교육교사가 알아야 할 수업 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수업 지식 평가는 교과 내용 및 교수법 이해, 학생 이해의 2개의 하위 영역, 4개의 평가 요소, 9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수업 계획 평가는 수업의 실행을 위해 준비하는 단계의 평가로 단원 전개 계획과 본시 수업 전개 계획으로 구분된다. 단원의 전개 계획 영역은 7개의 평가 요소, 10개의 평가 문항으로, 본시 수업 전개 계획 영역은 16개의 평가 요소, 26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수업 실행 평가는 단위 수업을 실행하는 수업 전 영역에 대한 평가이다. 수업 실행 평가는 교사, 학생, 매체, 판서, 장애특성 지원, 정리 및 평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 평가자는 단위 수업 전체를 수업 전개 순으로 평가하거나 다수의 수업 평가자가 수업 관찰 관점을 다르게 관점별로 자세하게 평가할 수 있다. 수업 실행 평가의 초점은 교사와 학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매체, 판서, 장애 특성지원 영역은 수업을 지원하며 마지막 단계인 정리 및 평가 영역에 대한 수업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 실행에 대한 수업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 성찰을 통해 환류 된다. 넷째, 수업 환경 평가는 ‘물리적 환경 조성’과 ‘심리적 환경 조성’의 2개의 평가 요소와 4개의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물리적 환경은 장애의 특성과 학습 참여를 고려한 구조화된 환경 조성 여부, 심리적 환경 조성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고 편안한 환경 조성에 대하여 평가한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사고의 흐름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각 평가 영역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 특수교육교사는 자기 평가와 수업 협의회를 통해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지며 수업의 전 단계로 환류하거나 다음 차시의 수업을 준비하면서 수업전문성을 신장하게 된다.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특수교육 수업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을 반영하였으며 수업평가 과정이 유기적 연계성을 기반으로 환류의 순환적 구조로 구성되어 특수교육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개발된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의 특징에 대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단위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지식,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환경의 특수교육 수업 전 영역에 대한 평가 이다. 또한 필요에 따라 지식, 수업 설계, 수업 실행, 환경을 독립적으로 평가 할 수 있으며, 하위 영역별로 다수의 수업 평가자가 관점을 달리하여 상세히 수업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어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이 용이하다. 둘째,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을 근거로 개발된 수업평가 모형이다. 특수교육 수업의 특수성은 교육 대상인 장애학생의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 수업평가 모형의 전 영역의 평가 문항에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고안되었다. 셋째,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다양한 수업평가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수업평가가 이루어지는 외부 공개 수업평가, 동료 수업평가, 동영상 수업평가, 자기 수업평가 등의 다양한 수업 상황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특수교육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특수교육 수업평가 모형은 특수교육 수업평가의 객관적 수업평가 체제이며,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은 특수교육 수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 전문가의 실천적 지식을 토대로 이루어져 특수교육 수업평가 현장 활용이 용이하여 특수교육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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