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표현주의에서 시작해 신표현주의로 이어지는 시기에 발달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의 탄츠테아터(Tanztheater)에 관한 안무를 「콘탁트호프(Kontakthof)」라는 작품을 통해서 기존 무용과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현대의 무용에 있어서도 적용 점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술지, 단행본, 국내·외 학위 논문, 평론가의 비평, 부퍼탈 탄츠테아터를 통한 문헌적 자료와 작품...
본 논문은 표현주의에서 시작해 신표현주의로 이어지는 시기에 발달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의 탄츠테아터(Tanztheater)에 관한 안무를 「콘탁트호프(Kontakthof)」라는 작품을 통해서 기존 무용과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현대의 무용에 있어서도 적용 점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술지, 단행본, 국내·외 학위 논문, 평론가의 비평, 부퍼탈 탄츠테아터를 통한 문헌적 자료와 작품영상자료 및 인터뷰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피나 바우쉬의 삶과 그녀의 안무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피나 바우쉬는 초기 표현주의 기법의 많은 영향을 받았고, 그녀의 작품에는 사회적인 이슈를 주제로 삼거나 문명의 현실을 비판하는 등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그녀는 순수 무용형식에 감정, 표현성, 고민, 불안 등의 요소를 넣었으며 무용과 연극의 경계선을 무너뜨린 탄츠테아터라는 형식을 고안했다. 이로써 극과 현실이라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벗어나 신체적 사실성을 확연하게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콘탁트호프」를 분석함으로써 이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탄츠테아터 안무적 특성을 연구하여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시니엄 아치 무대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둘째, 제스처나 일상 행동으로 작품을 구체적으로 이어나가고 있다. 셋째, 혼합적인 불연속적 관계를 가진 무용극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노래나 대사를 통한 브레히트적 기법을 사용하였다. 다섯째, 어떠한 역사적 상황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았지만 무용수들의 복장에서 시대적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고, 고전의상에서 탈피하여 일상복 차림의 의상으로 표현하였다. 여섯째, 훈련된 무용수로부터 시작해 춤을 처음 접한 65세 노인과 10대 청소년들의 구성으로 다양한 연령대 안무의 시도를 처음 해낸 작품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작품 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콘탁트호프」를 통해 전문 무용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작품에 참여하여 공식적으로 전문화된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준 시작점이 되었다. 둘째, 「콘탁트호프」로 인해 무용과 현 사회와의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주는 예술의 사회적 반영을 보여주었다. 셋째, 「콘탁트호프」에 참여한 무용수들 각각의 삶이 변화된 것과 같이, 예술이 우리 사회에 대한 소통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개인의 삶 또한 예술을 통해 변화될 수 있음을 명백히 제시해 주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피나 바우쉬가 기존 형식에서 탈피해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무대 공간으로 발전시킨 「콘탁트호프에서 나타난 탄츠테아터 안무」를 통해 현대의 무용에 있어서도 다양한 표현과 무대장치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방향으로의 발전을 도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콘탁트호프」는 일반인들의 무용작품 참여의 저변확대로 인해 기존의 관람하는 공연 문화에서 참여, 소통 하는 공연 문화로서의 작업들이 많이 필요로 여겨지고 앞으로 나아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예술적 작품 「콘탁트호프」와 같은 작업이 많이 이루어져 사회와 예술 간의 소통을 확대시켜 나가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표현주의에서 시작해 신표현주의로 이어지는 시기에 발달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의 탄츠테아터(Tanztheater)에 관한 안무를 「콘탁트호프(Kontakthof)」라는 작품을 통해서 기존 무용과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현대의 무용에 있어서도 적용 점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술지, 단행본, 국내·외 학위 논문, 평론가의 비평, 부퍼탈 탄츠테아터를 통한 문헌적 자료와 작품영상자료 및 인터뷰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피나 바우쉬의 삶과 그녀의 안무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피나 바우쉬는 초기 표현주의 기법의 많은 영향을 받았고, 그녀의 작품에는 사회적인 이슈를 주제로 삼거나 문명의 현실을 비판하는 등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그녀는 순수 무용형식에 감정, 표현성, 고민, 불안 등의 요소를 넣었으며 무용과 연극의 경계선을 무너뜨린 탄츠테아터라는 형식을 고안했다. 이로써 극과 현실이라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벗어나 신체적 사실성을 확연하게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콘탁트호프」를 분석함으로써 이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탄츠테아터 안무적 특성을 연구하여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시니엄 아치 무대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둘째, 제스처나 일상 행동으로 작품을 구체적으로 이어나가고 있다. 셋째, 혼합적인 불연속적 관계를 가진 무용극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노래나 대사를 통한 브레히트적 기법을 사용하였다. 다섯째, 어떠한 역사적 상황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았지만 무용수들의 복장에서 시대적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고, 고전의상에서 탈피하여 일상복 차림의 의상으로 표현하였다. 여섯째, 훈련된 무용수로부터 시작해 춤을 처음 접한 65세 노인과 10대 청소년들의 구성으로 다양한 연령대 안무의 시도를 처음 해낸 작품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작품 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콘탁트호프」를 통해 전문 무용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작품에 참여하여 공식적으로 전문화된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준 시작점이 되었다. 둘째, 「콘탁트호프」로 인해 무용과 현 사회와의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주는 예술의 사회적 반영을 보여주었다. 셋째, 「콘탁트호프」에 참여한 무용수들 각각의 삶이 변화된 것과 같이, 예술이 우리 사회에 대한 소통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개인의 삶 또한 예술을 통해 변화될 수 있음을 명백히 제시해 주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피나 바우쉬가 기존 형식에서 탈피해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무대 공간으로 발전시킨 「콘탁트호프에서 나타난 탄츠테아터 안무」를 통해 현대의 무용에 있어서도 다양한 표현과 무대장치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방향으로의 발전을 도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콘탁트호프」는 일반인들의 무용작품 참여의 저변확대로 인해 기존의 관람하는 공연 문화에서 참여, 소통 하는 공연 문화로서의 작업들이 많이 필요로 여겨지고 앞으로 나아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예술적 작품 「콘탁트호프」와 같은 작업이 많이 이루어져 사회와 예술 간의 소통을 확대시켜 나가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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