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학생의 태권도 품새 익히기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Video Self-Modeling on Taekwondo “Poomsae” Learning and the Physical Self-Efficacy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상준 (창원대학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특수학교 중등부에 소속된 지적장애 학생들의 태권도 품새 익히기와 신체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태권도 품새 익히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D광역시에 소재하는 Y특수학교 중등부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1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같은 소재지에 위치하고 지적수준과 운동능력이 비슷한 C특수학교 중등부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1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태권도 품새 동작 평가와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 에게는 태권도 품새 익히는 장면을 비디오로 촬영한 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부분만을 편집하여 개인별 수행 장면이 담긴 자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준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진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844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