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교사와 학생 간 갈등 인식과 관리전략의 차이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Middle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원문보기


배정이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및리더십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이 상황을 인식하는 차이에서 시작한다는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교사가 갈등으로 심각하게 인식하는 상황을 학생은 갈등을 유발하지 않는 즉, 문제될 것 없는 상황으로 인식하거나 또는 그 반대로도 상호 인식의 차이가 클수록 교사의 갈등관리가 어렵다는 전제이다. 교사가 학생과의 상황별 갈등 인식 차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학생의 선호와 상황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관리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상황적합론의 기반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2학년 학급 내에서 담임교사와 학생의 갈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from the perspective that the conflict between the teachers and students started from the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situation. The premise was that the situation which the teachers recognized as conflict seriously was recognized without problem, not induce conflict, by...

주제어

#갈등  #학생  #교사  #갈등 관리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정이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및리더십 전공
지도교수 최준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82 p.
키워드 갈등, 학생, 교사, 갈등 관리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940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