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types on Career maturity for characterization beauty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에는 적성, 가치관, 흥미와 같은 개인적인 요인이 중요하다. 사회적인 맥락에서는 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전문 상담사에 의해 진로지도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설문도구는 일반적 특성 13문항, 진로의사결정유형 30문항, 진로성숙도 47문항, 총 90문항으로 2014년 11월 3일~28일까지 자기기입식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 421부를 분석하였다. ...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에는 적성, 가치관, 흥미와 같은 개인적인 요인이 중요하다. 사회적인 맥락에서는 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전문 상담사에 의해 진로지도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설문도구는 일반적 특성 13문항, 진로의사결정유형 30문항, 진로성숙도 47문항, 총 90문항으로 2014년 11월 3일~28일까지 자기기입식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 421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로의사결정유형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는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특성화 미용고등학교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서 남학생 54명(12.8%)보다 여학생 367명(87.2)이 높았으며, 학년은 2학년이 191명(45.4%)로 나타났고, 세분전공은 헤어미용이 236명(56.1%)으로 높았다. 미용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기는 중등부가 313명(74.4%)이 선택하였고, 미용을 전공으로 선택한 시기는 중등부와 고등부에서 각각 207명(49.2%)으로 높았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유형의 차이에서는 합리적 유형은 학업수준과 가정의 월 소득,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차이가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하였으며(p<.0.5), 직관적 유형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p<.001), 의존적 유형은 학업수준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다(p<.05).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차이는 학업수준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1). 넷째,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와의 상관관계는 진로성숙도와 합리적 유형과는 정의 상관이, 의존적 유형과는 유의미한 부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진로의사결정 유형의 의존적 유형, 합리적 유형 순으로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진로의사결정유형의 의존적 성향이 낮을수록, 합리적 성향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합리적인 유형의 학생이 의존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인 학생보다 진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성숙도가 높음을 의미하였다. 또한 교사 및 진학상담 전문가들이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보다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촉진 및 조력할 수 있도록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에는 적성, 가치관, 흥미와 같은 개인적인 요인이 중요하다. 사회적인 맥락에서는 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전문 상담사에 의해 진로지도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설문도구는 일반적 특성 13문항, 진로의사결정유형 30문항, 진로성숙도 47문항, 총 90문항으로 2014년 11월 3일~28일까지 자기기입식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 421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로의사결정유형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는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특성화 미용고등학교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서 남학생 54명(12.8%)보다 여학생 367명(87.2)이 높았으며, 학년은 2학년이 191명(45.4%)로 나타났고, 세분전공은 헤어미용이 236명(56.1%)으로 높았다. 미용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기는 중등부가 313명(74.4%)이 선택하였고, 미용을 전공으로 선택한 시기는 중등부와 고등부에서 각각 207명(49.2%)으로 높았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유형의 차이에서는 합리적 유형은 학업수준과 가정의 월 소득,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차이가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하였으며(p<.0.5), 직관적 유형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p<.001), 의존적 유형은 학업수준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다(p<.05).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차이는 학업수준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1). 넷째,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와의 상관관계는 진로성숙도와 합리적 유형과는 정의 상관이, 의존적 유형과는 유의미한 부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진로의사결정 유형의 의존적 유형, 합리적 유형 순으로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진로의사결정유형의 의존적 성향이 낮을수록, 합리적 성향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합리적인 유형의 학생이 의존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인 학생보다 진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성숙도가 높음을 의미하였다. 또한 교사 및 진학상담 전문가들이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보다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촉진 및 조력할 수 있도록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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