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명화와 영화 속 그리스·로마 여신을 모티브로 한
창작 업스타일 연구
그리스·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일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온 하나의 문화이자 영감의 보고(寶庫)로서 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명맥을 잇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연구는 복식, 건축물, 미술 등에 국한되어 있다. 헤어디자인 관련 연구 사례가 많지 않으며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의 헤어스타일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에 대한 연구 역시 미비한바 대중성과 접근성이 용이한 명화와 영화에 나타난 여신을 모티브로 하여 창작 업스타일을 연구․제작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그리스·로마 신화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관련 서적, 선행연구 논문, 학술지, 지식 검색 등을 조사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증적 연구에서는 그 당시의 헤어스타일을 명화와 영화 속 여신들의 역할과 상징물에 나타난 디자인을 토대로 각 여신들의 특징적인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5명의 여신을 선정하였는데 각 작품의 모티브 1은 형상물을, 모티브 2는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였다. 각 모티브가 된 형상물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작방법을 사용하여 여신들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재해석된 창작 업스타일 디자인의 연구를 통해 여신들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작품 1은 공작의 형상물, 여신들의 여왕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땋기, 롤, 매듭 기법으로 헤라를 표현하였다. 작품 2는 날개의 형상물, 칠흙 같은 어두움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바구니 땋기, 고리, 매듭 기법으로 페르세포네를 표현하였다. 작품 3은
바다의 파도소리를 떠올릴 수 있는 소라의 형상물, 깊은 바다 속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매듭, 롤, 고리 기법으로 테티스를 표현하였다. 작품 4는 투구의 형상물, 궁수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매듭, 롤, ...
국문초록
명화와 영화 속 그리스·로마 여신을 모티브로 한
창작 업스타일 연구
그리스·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일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온 하나의 문화이자 영감의 보고(寶庫)로서 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명맥을 잇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연구는 복식, 건축물, 미술 등에 국한되어 있다. 헤어디자인 관련 연구 사례가 많지 않으며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의 헤어스타일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에 대한 연구 역시 미비한바 대중성과 접근성이 용이한 명화와 영화에 나타난 여신을 모티브로 하여 창작 업스타일을 연구․제작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그리스·로마 신화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관련 서적, 선행연구 논문, 학술지, 지식 검색 등을 조사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증적 연구에서는 그 당시의 헤어스타일을 명화와 영화 속 여신들의 역할과 상징물에 나타난 디자인을 토대로 각 여신들의 특징적인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5명의 여신을 선정하였는데 각 작품의 모티브 1은 형상물을, 모티브 2는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였다. 각 모티브가 된 형상물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작방법을 사용하여 여신들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재해석된 창작 업스타일 디자인의 연구를 통해 여신들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작품 1은 공작의 형상물, 여신들의 여왕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땋기, 롤, 매듭 기법으로 헤라를 표현하였다. 작품 2는 날개의 형상물, 칠흙 같은 어두움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바구니 땋기, 고리, 매듭 기법으로 페르세포네를 표현하였다. 작품 3은
바다의 파도소리를 떠올릴 수 있는 소라의 형상물, 깊은 바다 속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매듭, 롤, 고리 기법으로 테티스를 표현하였다. 작품 4는 투구의 형상물, 궁수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매듭, 롤, 겹치기 기법으로 아테나를 표현하였다. 작품 5는 장미의 형상물, 곡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아르누보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백콤, 반고리, 펼치기 기법으로 아프로디테를 표현하였다.
이처럼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을 모티브로 한 헤어작품 연구를 통해 창작 업스타일을 제작하면서 기존의 아름다움의 틀을 기초로 하되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고대와 현대를 자연스레 이어가는 헤어 디자인의 조형적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고자 하며 다양한 미적개성과 독창성을 필요로 하는 니즈에 보다 더 다양한 메뉴로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과정에서 여신이라는 특화된 인물이 갖고 있는 고정화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제한점이 있었으며 객관적인 데이터보다 주관적인 성향에 의해 5인의 여신을 한정지어 작품을 제작하였다는 것이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진행될 연구에서는 다양한 콘텐츠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여 헤어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 개발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국문초록
명화와 영화 속 그리스·로마 여신을 모티브로 한
창작 업스타일 연구
그리스·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일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온 하나의 문화이자 영감의 보고(寶庫)로서 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명맥을 잇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연구는 복식, 건축물, 미술 등에 국한되어 있다. 헤어디자인 관련 연구 사례가 많지 않으며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의 헤어스타일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에 대한 연구 역시 미비한바 대중성과 접근성이 용이한 명화와 영화에 나타난 여신을 모티브로 하여 창작 업스타일을 연구․제작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그리스·로마 신화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관련 서적, 선행연구 논문, 학술지, 지식 검색 등을 조사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증적 연구에서는 그 당시의 헤어스타일을 명화와 영화 속 여신들의 역할과 상징물에 나타난 디자인을 토대로 각 여신들의 특징적인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5명의 여신을 선정하였는데 각 작품의 모티브 1은 형상물을, 모티브 2는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였다. 각 모티브가 된 형상물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작방법을 사용하여 여신들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재해석된 창작 업스타일 디자인의 연구를 통해 여신들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작품 1은 공작의 형상물, 여신들의 여왕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땋기, 롤, 매듭 기법으로 헤라를 표현하였다. 작품 2는 날개의 형상물, 칠흙 같은 어두움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바구니 땋기, 고리, 매듭 기법으로 페르세포네를 표현하였다. 작품 3은
바다의 파도소리를 떠올릴 수 있는 소라의 형상물, 깊은 바다 속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매듭, 롤, 고리 기법으로 테티스를 표현하였다. 작품 4는 투구의 형상물, 궁수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매듭, 롤, 겹치기 기법으로 아테나를 표현하였다. 작품 5는 장미의 형상물, 곡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아르누보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백콤, 반고리, 펼치기 기법으로 아프로디테를 표현하였다.
이처럼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을 모티브로 한 헤어작품 연구를 통해 창작 업스타일을 제작하면서 기존의 아름다움의 틀을 기초로 하되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고대와 현대를 자연스레 이어가는 헤어 디자인의 조형적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고자 하며 다양한 미적개성과 독창성을 필요로 하는 니즈에 보다 더 다양한 메뉴로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과정에서 여신이라는 특화된 인물이 갖고 있는 고정화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제한점이 있었으며 객관적인 데이터보다 주관적인 성향에 의해 5인의 여신을 한정지어 작품을 제작하였다는 것이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진행될 연구에서는 다양한 콘텐츠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여 헤어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 개발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