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2등 수준망에 인위적 자연적 또는 측량방법에 따른 오차를 내포한 문제점이 있는지, 2등 수준망의 정밀도가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수준을 만족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2등 수준측량 관측방법을 병행하여 2등 수준망(7환지역)을 측량하였고, 성과를 산정하여 2등수준망의 정밀도를 분석하고 1·2등 수준측량 관측방법의 차이를 분석하여 고정밀 높이 측량의 수행을 위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직접 수준측량(1·2등 관측방법)에 의한 2등 수준망(7환지역)의 45개(1등 관측방법 32개, 2등 관측방법 13개)노선, 26개 환, 기준점 569점(1등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2등 수준망에 인위적 자연적 또는 측량방법에 따른 오차를 내포한 문제점이 있는지, 2등 수준망의 정밀도가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수준을 만족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2등 수준측량 관측방법을 병행하여 2등 수준망(7환지역)을 측량하였고, 성과를 산정하여 2등수준망의 정밀도를 분석하고 1·2등 수준측량 관측방법의 차이를 분석하여 고정밀 높이 측량의 수행을 위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직접 수준측량(1·2등 관측방법)에 의한 2등 수준망(7환지역)의 45개(1등 관측방법 32개, 2등 관측방법 13개)노선, 26개 환, 기준점 569점(1등 기지점 18점, 교차점 32점, 수준점 456점, 통합기준점 63점)을 대상으로 총 거리 1156.645km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차점 정밀도 0.012mm, 노선별 정밀도 3.880mm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와 기 고시성과를 비교한 결과 교차점(-4.46cm~+2.62cm), 노선별(-2.76cm~+4.67cm), 수준점별(-7.51cm~+6.49cm)의 성과 변동량이 확인되었고, 통합기준점의 높이 또한 -4.42cm~+4.66cm의 성과 변동량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성과를 노선별 결합오차기준 [2.5mm√S, 5.0mm√S ]를 분석한 결과 노선(총거리)에 따른 2.5mm√S기준에 적합 하는 노선은 33개, 부적합한 노선은 13개로 확인되었으며, 5.0mm√S 기준에는 적합 42개, 부적합 4개 노선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수준측량에서 1등 수준측량 관측에 의한 환별 정비 방법이 도입된다면, 기지점간 결합차 5.0mm√S 이하에 의 한 고 정밀 성과제공이 가능한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 정밀수준측량, 수준망, 수준환, 결합차, 환폐합차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2등 수준망에 인위적 자연적 또는 측량방법에 따른 오차를 내포한 문제점이 있는지, 2등 수준망의 정밀도가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수준을 만족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2등 수준측량 관측방법을 병행하여 2등 수준망(7환지역)을 측량하였고, 성과를 산정하여 2등수준망의 정밀도를 분석하고 1·2등 수준측량 관측방법의 차이를 분석하여 고정밀 높이 측량의 수행을 위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직접 수준측량(1·2등 관측방법)에 의한 2등 수준망(7환지역)의 45개(1등 관측방법 32개, 2등 관측방법 13개)노선, 26개 환, 기준점 569점(1등 기지점 18점, 교차점 32점, 수준점 456점, 통합기준점 63점)을 대상으로 총 거리 1156.645km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차점 정밀도 0.012mm, 노선별 정밀도 3.880mm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와 기 고시성과를 비교한 결과 교차점(-4.46cm~+2.62cm), 노선별(-2.76cm~+4.67cm), 수준점별(-7.51cm~+6.49cm)의 성과 변동량이 확인되었고, 통합기준점의 높이 또한 -4.42cm~+4.66cm의 성과 변동량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성과를 노선별 결합오차기준 [2.5mm√S, 5.0mm√S ]를 분석한 결과 노선(총거리)에 따른 2.5mm√S기준에 적합 하는 노선은 33개, 부적합한 노선은 13개로 확인되었으며, 5.0mm√S 기준에는 적합 42개, 부적합 4개 노선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수준측량에서 1등 수준측량 관측에 의한 환별 정비 방법이 도입된다면, 기지점간 결합차 5.0mm√S 이하에 의 한 고 정밀 성과제공이 가능한 것으로 사료된다.
In this study, the 2nd order vertical network of Korea is investigated if it has errors induced by current surveying method and/or if its precision satisfies the current requirement in engineering field. To achieve the purpose, the 7th circular network is re-surveyed by the 1st and 2nd degree vertic...
In this study, the 2nd order vertical network of Korea is investigated if it has errors induced by current surveying method and/or if its precision satisfies the current requirement in engineering field. To achieve the purpose, the 7th circular network is re-surveyed by the 1st and 2nd degree vertical surveying methods and its products are compared with respect to the published height values. Furthermore, on the basis of the precision analysis, the strategies for the accuracy improvement are suggested. In total, 45 lines, 26 circular networks, 569 banchmarks are surveyed and the length of the survey is 1156.645km. The surveying results show that the precision at the intersection points and lines are 0.012mm and 3.880mm, respectively. Comparing with the existing published height values, the differences show the ranges of -4.46cm~+2.62cm, -2.76cm~+4.67cm, -7.51cm~+6.49cm, -4.42cm~+4.66cm at intersections, lines, benchmarks, and unified control points. In addition, 33 lines and 42 lines out of 46 satisfies the line connection error bounds of and , respectively. Therefore, it is verified through this study that applying the 1st degree surveying method to the 2nd order network guarantees the high precision surveying product which is much better than the current standards of .
In this study, the 2nd order vertical network of Korea is investigated if it has errors induced by current surveying method and/or if its precision satisfies the current requirement in engineering field. To achieve the purpose, the 7th circular network is re-surveyed by the 1st and 2nd degree vertical surveying methods and its products are compared with respect to the published height values. Furthermore, on the basis of the precision analysis, the strategies for the accuracy improvement are suggested. In total, 45 lines, 26 circular networks, 569 banchmarks are surveyed and the length of the survey is 1156.645km. The surveying results show that the precision at the intersection points and lines are 0.012mm and 3.880mm, respectively. Comparing with the existing published height values, the differences show the ranges of -4.46cm~+2.62cm, -2.76cm~+4.67cm, -7.51cm~+6.49cm, -4.42cm~+4.66cm at intersections, lines, benchmarks, and unified control points. In addition, 33 lines and 42 lines out of 46 satisfies the line connection error bounds of and , respectively. Therefore, it is verified through this study that applying the 1st degree surveying method to the 2nd order network guarantees the high precision surveying product which is much better than the current standards of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