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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 현황과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송민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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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 현황과 부모개인면담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을 알아보고, 교사의 어려움을 경감시켜주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부모개인면담의 일련의 절차인 부모개인면담의 시기, 개인면담을 위한 자료준비, 개인면담의 안내, 당일 환경구성, 개인면담의 진행, 개인면담 후의 추후활동, 개인면담과 관련한 교사교육에 따른 현황과 각각의 절차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 현황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89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 현황과 부모개인면담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토대로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제작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 배경을 묻는 문항과 부모개인면담의 현황 및 부모개인면담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묻는 문항으로 나누어, 총 17문항과 그 안의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결과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개인면담은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1학기 초(3·4월)와 2학기 초(9·10월)에 대부분 이루어졌다. 시행시기와 관련하여 대다수의 교사들은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의 경우에는 새 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시행하는 1학기 초 면담에서 영유아의 개인별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기 힘들고, 부모변인(관계 형성 전, 성향파악미비, 과도한 요구)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개인면담을 위해 준비하는 자료에 있어서 교사는 영유아의 관찰기록지와 면담일지, 영유아의 작품을 많이 준비하였다. 부모개인면담을 하기 위해 영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 정리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는 정리한 자료에서 유아의 발달 및 학습 과정이나 성과를 분석하는 것에 가장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더불어 영유아들의 성장·발달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전문화된 평가 프로그램과 영유아의 문제행동 및 부적응 행동을 판단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자료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했다. 셋째, 부모개인면담의 안내 과정에 있어서 부모 외의 주 양육자가 있을 경우 함께 참여하도록 안내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이 나타났다. 또한 안내하지 않는 교사의 경우에도 부모개인면담 시 부모 외의 주 양육자가 면담에 함께 참여하는 필요성에 있어 ‘필요하다’는 응답 다음으로 ‘보통이다’라는 응답률이 높았다. 부모개인면담 시 부모의 참석율에 있어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참석율에 만족하지 못하는 교사의 경우에는 부모개인면담 전 개인면담의 중요성에 관한 부모교육과 부모에게 신뢰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넷째, 부모개인면담 당일의 환경구성과 관련하여 교사는 개인면담 시간표와 음료수, 영유아의 작품, 시계를 가장 많이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개인면담의 바람직한 분위기를 위해서는 면담실의 정리상태와 청소상태, 환기 등을 가장 많이 신경 쓰고 있었다. 당일 환경구성과 관련한 어려움으로는 대다수의 교사들이 부모개인면담 전에 면담실 환경구성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었고, 원 내에 미리 온 부모가 대기할 공간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섯째, 부모개인면담은 한 부모 당 15분에서 20분 정도로 진행되었고, 교사가 생각하는 적정시간과도 일치함을 보였다. 진행방법으로는 부모에게 인사하고 따뜻하게 맞이하기, 교사에게 부탁하고 싶은 말을 할 기회를 제공하기, 영유아의 문제에 대해 말하기 전에 좋은 점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기, 부모와 교사가 함께 지도할 사항에 대해 논의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부모개인면담의 진행에 있어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영유아의 부족한 점이나 문제행동을 부모에게 전달해야 할 때와 부모의 다양한 유형(교사의 말을 듣기만 하는 부모, 무리한 것을 요구하는 부모 등)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를 때의 상황이었다. 여섯째, 부모개인면담 후의 추후활동에 있어서 교사는 개인면담이 끝난 후 면담의 내용을 문서로 남기는 동시에 비공식적으로 교사들과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사실이 드러났다. 추후활동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부모가 자녀의 문제행동을 전적으로 기관에서만 해결해 주기를 원하는 상황,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적절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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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rents' personal interview status and the difficulties teachers felt in personal interviews with parents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provide basic data that could help relieve the difficulties. For this purpose, a series of procedures 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민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희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2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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