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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 튜닝디자인 감성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 커스터마이징 튜닝 파츠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ar exterior tuning design emotional elements analysis : focused on customizing tuning parts 원문보기


김경환 (한양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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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튜닝 시장의 규모는 2012년을 기준으로 약 5천억 수준으로, 자동차 생산 세계 5위라는 규모에 비교하여 매우 작은 수준이다. 자동차 전체 시장규모 대비 튜닝시장의 규모도 미국은 11%정도이나 우리나라는 1.6%에 불과하여 튜닝산업의 활성화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정부는 2014년 6월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을 통한 신 성장 동력 창출을 목표로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을 발표한바 있다.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은 합리적 튜닝규제 완화를 통한 튜닝시장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튜닝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건전한 자동차 튜닝문화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완성차 판매 시장에서 튜닝산업은 전반적 침체에 빠져있는 국내 자동차시장의 성장에 새로운 활력소가 됨은 물론 2.5차 자동차산업의 확대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튜닝산업의 체계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자동차 튜닝에 있어서도 기술적, 예술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 등, 다양한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튜닝의 디자인부분에 있어서도 구조적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조형요소, 시대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감성이 반영된 튜닝자동차 고유의 디자인 ...

주제어

#산업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디자인전공
지도교수 박경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 147 p.
키워드 산업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02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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