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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디지털세대의 환경실천을 유도하는 그린마케팅 모바일 앱 개발 연구 :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green marketing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inducing eco-friendly action of post digital generation : focusing on the factors of gamification 원문보기


하승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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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전 국가적으로 환경정책이 폭넓게 시행되고 있고, 환경규격 역시 날로 엄격해지고 있다. 게다가 삶의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업은 환경에 대한 막중한 책무를 짊어지게 되었고,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영향은 당연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환경가치를 마케팅에 담는 ‘그린마케팅’을 전격적으로 시행하며, 그 범위와 예산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전폭적인 투자를 감행하는 만큼 기업은 그린마케팅을 더 이상 시혜적 차원이 아닌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을 인지하고, 그 방식에 있어 변화를 꾀하곤 있으나 다소 점진적이고 전면적이지 않아 눈에 띄는 큰 변화의 행보는 보이고 있지 않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은 고질적으로 낮은 효율성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누차 조명이 되며 해결책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소 추상적인 방향성만 제시될 뿐 명확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현황과 소비자 인식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그린마케팅의 근본적인 문제를 짚고, 기존 그린마케팅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는 문제해결의 방법으로써, 소비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

주제어

#산업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승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미술학과
지도교수 이부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130 p.
키워드 산업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04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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