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디지털세대의 환경실천을 유도하는 그린마케팅 모바일 앱 개발 연구 :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green marketing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inducing eco-friendly action of post digital generation : focusing on the factors of gamification원문보기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전 국가적으로 환경정책이 폭넓게 시행되고 있고, 환경규격 역시 날로 엄격해지고 있다. 게다가 삶의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업은 환경에 대한 막중한 책무를 짊어지게 되었고,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영향은 당연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환경가치를 마케팅에 담는 ‘그린마케팅’을 전격적으로 시행하며, 그 범위와 예산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전폭적인 투자를 감행하는 만큼 기업은 그린마케팅을 더 이상 시혜적 차원이 아닌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을 인지하고, 그 방식에 있어 변화를 꾀하곤 있으나 다소 점진적이고 전면적이지 않아 눈에 띄는 큰 변화의 행보는 보이고 있지 않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은 고질적으로 낮은 효율성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누차 조명이 되며 해결책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소 추상적인 방향성만 제시될 뿐 명확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현황과 소비자 인식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그린마케팅의 근본적인 문제를 짚고, 기존 그린마케팅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는 문제해결의 방법으로써, 소비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전 국가적으로 환경정책이 폭넓게 시행되고 있고, 환경규격 역시 날로 엄격해지고 있다. 게다가 삶의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업은 환경에 대한 막중한 책무를 짊어지게 되었고,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영향은 당연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환경가치를 마케팅에 담는 ‘그린마케팅’을 전격적으로 시행하며, 그 범위와 예산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전폭적인 투자를 감행하는 만큼 기업은 그린마케팅을 더 이상 시혜적 차원이 아닌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을 인지하고, 그 방식에 있어 변화를 꾀하곤 있으나 다소 점진적이고 전면적이지 않아 눈에 띄는 큰 변화의 행보는 보이고 있지 않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은 고질적으로 낮은 효율성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누차 조명이 되며 해결책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소 추상적인 방향성만 제시될 뿐 명확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현황과 소비자 인식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그린마케팅의 근본적인 문제를 짚고, 기존 그린마케팅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는 문제해결의 방법으로써, 소비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환경실천을 유도하여 이들에게 환경 활동의 보람과 가치를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진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인 것이다. 이를 가능케 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증폭시킬 수 있는 게임의 특성을 그대로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그린마케팅의 특성을 고찰하고,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게이미피케이션의 특성을 고찰하여 적절한 타겟으로써 포스트디지털세대를 선정하여, 모바일 매체로써 이들이 직접 환경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판’을 만드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그린마케팅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넘어, 객관적인 지표들을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해내어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서비스를 설계하여 모형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은 본 서비스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포스트디지털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환경실천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며, 부차적으로는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획득 및 로열티 확보,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즉, 제안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일종의 공익연계마케팅으로써 환경, 소비자, 기업 모두에게 상생구조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방안인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문제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의 환경에 대한 자각력 함양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실제적인 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져 소기의 목적이 충분히 달성될 수 있는 실제적인 서비스가 구현되기를 바라며, 학계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후속연구가 보다 원활히 이루어져 궁극적으로는 보다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전 국가적으로 환경정책이 폭넓게 시행되고 있고, 환경규격 역시 날로 엄격해지고 있다. 게다가 삶의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업은 환경에 대한 막중한 책무를 짊어지게 되었고,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영향은 당연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환경가치를 마케팅에 담는 ‘그린마케팅’을 전격적으로 시행하며, 그 범위와 예산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전폭적인 투자를 감행하는 만큼 기업은 그린마케팅을 더 이상 시혜적 차원이 아닌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을 인지하고, 그 방식에 있어 변화를 꾀하곤 있으나 다소 점진적이고 전면적이지 않아 눈에 띄는 큰 변화의 행보는 보이고 있지 않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은 고질적으로 낮은 효율성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누차 조명이 되며 해결책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소 추상적인 방향성만 제시될 뿐 명확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현황과 소비자 인식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그린마케팅의 근본적인 문제를 짚고, 기존 그린마케팅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는 문제해결의 방법으로써, 소비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환경실천을 유도하여 이들에게 환경 활동의 보람과 가치를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진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인 것이다. 이를 가능케 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증폭시킬 수 있는 게임의 특성을 그대로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그린마케팅의 특성을 고찰하고,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게이미피케이션의 특성을 고찰하여 적절한 타겟으로써 포스트디지털세대를 선정하여, 모바일 매체로써 이들이 직접 환경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판’을 만드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그린마케팅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넘어, 객관적인 지표들을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해내어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서비스를 설계하여 모형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은 본 서비스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포스트디지털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환경실천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며, 부차적으로는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획득 및 로열티 확보,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즉, 제안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일종의 공익연계마케팅으로써 환경, 소비자, 기업 모두에게 상생구조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방안인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문제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의 환경에 대한 자각력 함양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실제적인 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져 소기의 목적이 충분히 달성될 수 있는 실제적인 서비스가 구현되기를 바라며, 학계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후속연구가 보다 원활히 이루어져 궁극적으로는 보다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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