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오늘날 갈수록 심각해지는 자연의 위기는 인간을 위협하는 위기로 다가오고 있고 이는 곧 자연을 인간에게 이로운 것으로 이용한 인간의 윤리의식에 대한 위기이며 반자연적인 교육을 해온 교육의 위기를 뜻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생태학적 환경위기와 인간 내면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생태주의 교육의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미술과목은 자연에 대한 미적감수성을 함양하고 환경에 대한 기존의 인식까지 변화시킬 수 있어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생태주의 미술교육은 주로 자연을 소재로 다루며 자연보호 방편으로 접근한 경향이 많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환경과의 상생의 관계증진을 통해 학습자의 가치관이나 태도 등의 내면의 변화를 일으키는 생태주의 미술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접근에 주목하여 생태주의 미술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찾고 이에 따른 생태주의 미술교육 지도방안을 고안하였다. 생태주의 미술교육으로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
저자 | 오은용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선아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i, 149 p. |
키워드 |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204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