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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제어를 이용한 고속철도차량 운전실의 소음저감 및 심리음향학적 평가
A Study on Noise Reduction in Driver’s Cabin using Active Noise Control and Psycho-acoustical Assessment for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지해영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철도시스템공학(RailwaySystemEngineering) 소음진동공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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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선 1단계 개통을 기점으로 현재는 경부선 뿐만 아니라 호남선, 전라선의 일부 고속선 등이 건설되면서 고속철도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단계를 거듭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 2013년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시속 430km/h급 차세대 고속철도차량(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430km/h : HEMU-430X)을 개발하여 현재 시험운행 중이다. 하지만 철도차량의 점진적인 고속화는 안전성의 문제와 더불어 소음문제를 유발시키며, 발생되는 소음은 철도차량의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고속철도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는 장시간 소음에 노출되기 때문에 건강상의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철도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수동저감장치를 설치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수동저감장치의 경우 500Hz 이하의 저주파수 영역에서는 저감효과가 미흡하며, 철도차량에 설치할 시 차량하중한계 및 공간적인 제약사항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능동소음제어를 통한 소음저감방법을 채택하여 국내에서 최초로 고속철도차량 운전자에 대한 소음저감 대책으로써의 적합함을 음향학적 분석과 주관적 평가방법을 동시에 고려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대상 차량은 앞에서 언급한 국내에서 새로 개발된 HEMU-430X를 선정하여, 주행 시 운전실의 음원을 대상으로 실제 음 환경을 모사한 실험조건을 설계한 후 다중입출력시스템(Multi-input Multi-output system :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first phase of the Gyeonbu high-speed line was opened, Korea's high-speed railroad system has continuously developed. Also, Korea developed its own technologies for high-speed trains and made HEMU-430X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430 km/h) in 2013. However, gradual increase in speed...

주제어

#속철도차량  #운전실  #능동소음제어  #청감실험  #주관적 반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해영
학위수여기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시스템공학(RailwaySystemEngineering) 소음진동공학
지도교수 김재철(공동지도),구동회
발행연도 2015
키워드 속철도차량, 운전실, 능동소음제어, 청감실험, 주관적 반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32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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