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은 피아노 음악 작곡에 치중했던 19세기의 낭만 시대 작곡가로서, 당대의 발전된 피아노를 통해 악기의 표현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린 피아니스트이다. 쇼팽의 작품들은 즉흥연주로부터 파생된 모습을 보이며, 그의 선율은 오페라 아리아에서 영향 받은 벨칸토 창법의 성악적인 면모가 드러난다. 또한 쇼팽은 강한 민족주의적 경향에서 수반된 폴란드 민속 음악적 표현기법과 더불어 변화무쌍한 조성과 화성, 페달사용을 통한 다양한 음색, 쇼팽 특유의 템포루바토와 레가토 연주기법을 창출하여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한 작곡가였다.
쇼팽 선율이 가지는 오페라 아리아적 특성은 쇼팽작품이 극음악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쇼팽의 변화무쌍한 화성은 바그너의 극음악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쇼팽이 비록 표제음악을 기피했으나, 쇼팽음악의 이야기적 풍취는 발라드, 환상곡 op. 49, 환상 폴로네즈 op. 61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특히, 환상곡 op. 49의 이야기적 풍취는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형식인 환상곡 장르를 통해 표출되었다.
단악장의 소나타형식인 환상곡 op. 49는 전통형식의 틀에 행진곡풍의 서주부, 발전부의 느린 부분인 렌토 소스테누토(Lento sostenuto), 아다지오 소스테누토(Adagio sostenuto)의 레치타티보가 포함된 코다를 첨가시켜 소나타 형식의 변형을 취하였다. 이 작품의 극적 요소는 환상적 요소와 긴밀하게 결부되어 나타나며, 이 두 요소는 기승전결로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서 여러 음악적 재료들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환상곡 op. 49에 나타난 극적 요소와 환상적 요소를 형식, 선율, 화성, 조성, 템포와 리듬, 다이내믹, 페달과 아티큘레이션 항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은 표면상으로 보면 소나타 형식이지만, 내용상으로 보면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나타나는 대조적 성격의 주제구조와 달리 동등한 성격의 주제가 7개로 나열되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다. 발전부는 주제 발전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제 3 주제까지만 진술된 후, 느린 부분인 렌토 소스테누토로 연결되어 환상의 분위기를 나타낸다.
둘째, 선율은 남성적 인물과 여성적 인물이 서로 대치를 이루다가 화합으로 나아가는 극적 모습을 보이며, 특히 5개의 연결구는 이야기 암시와 전개의 매개체로 사용되어 화려한 ...
쇼팽은 피아노 음악 작곡에 치중했던 19세기의 낭만 시대 작곡가로서, 당대의 발전된 피아노를 통해 악기의 표현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린 피아니스트이다. 쇼팽의 작품들은 즉흥연주로부터 파생된 모습을 보이며, 그의 선율은 오페라 아리아에서 영향 받은 벨칸토 창법의 성악적인 면모가 드러난다. 또한 쇼팽은 강한 민족주의적 경향에서 수반된 폴란드 민속 음악적 표현기법과 더불어 변화무쌍한 조성과 화성, 페달사용을 통한 다양한 음색, 쇼팽 특유의 템포루바토와 레가토 연주기법을 창출하여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한 작곡가였다.
쇼팽 선율이 가지는 오페라 아리아적 특성은 쇼팽작품이 극음악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쇼팽의 변화무쌍한 화성은 바그너의 극음악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쇼팽이 비록 표제음악을 기피했으나, 쇼팽음악의 이야기적 풍취는 발라드, 환상곡 op. 49, 환상 폴로네즈 op. 61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특히, 환상곡 op. 49의 이야기적 풍취는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형식인 환상곡 장르를 통해 표출되었다.
단악장의 소나타형식인 환상곡 op. 49는 전통형식의 틀에 행진곡풍의 서주부, 발전부의 느린 부분인 렌토 소스테누토(Lento sostenuto), 아다지오 소스테누토(Adagio sostenuto)의 레치타티보가 포함된 코다를 첨가시켜 소나타 형식의 변형을 취하였다. 이 작품의 극적 요소는 환상적 요소와 긴밀하게 결부되어 나타나며, 이 두 요소는 기승전결로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서 여러 음악적 재료들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환상곡 op. 49에 나타난 극적 요소와 환상적 요소를 형식, 선율, 화성, 조성, 템포와 리듬, 다이내믹, 페달과 아티큘레이션 항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은 표면상으로 보면 소나타 형식이지만, 내용상으로 보면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나타나는 대조적 성격의 주제구조와 달리 동등한 성격의 주제가 7개로 나열되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다. 발전부는 주제 발전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제 3 주제까지만 진술된 후, 느린 부분인 렌토 소스테누토로 연결되어 환상의 분위기를 나타낸다.
둘째, 선율은 남성적 인물과 여성적 인물이 서로 대치를 이루다가 화합으로 나아가는 극적 모습을 보이며, 특히 5개의 연결구는 이야기 암시와 전개의 매개체로 사용되어 화려한 아르페지오로 환상의 어조를 구사한다. 발전부의 렌토 소스테누토는 소나타의 느린 2악장이나 오페라의 아리아를 연상케 하며, 코다의 레치타티보는 갈망적인 독백으로 극음악적 언어를 표출한다.
셋째, 화성은 바그너의 극음악에 영향을 준 반음계 서법, 7화음, 9화음, 11화음의 색채가 극적인 이야기를 이끌며, 환상의 분위기를 주도한다.
넷째, 조성은 주요조성인 바단조가 다채로운 전조를 거쳐 내림가장조로 마무리된다. 서주부의 연결구는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 주제들의 조성과 동일하게 3도 간격으로 전조되어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를 암시하는 서주역할을 담당한다.
다섯째, 템포는 장면과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박자와 템포로 변화되어 환상의 느낌을 극대화하였다. 서주부의 주요리듬재료는 7개 주제의 오른손과 왼손에 다양하게 나뉘어 사용되는데, 갈등이 내재된 제 1주제에서 5주제까지는 양손의 리듬이 다르지만, 화합의 모습인 제 6, 7,주제는 양손이 같은 리듬으로 나타나 이야기의 흐름과 긴밀히 협조된다.
여섯째, 다이내믹은 갑작스런 셈여림의 변화가 장면전환의 효과를 주며, 동일한 주제의 셈여림을 다르게 하여 장면의 성격을 표현한다.
일곱째, 페달과 아티퓰레이션은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다양한 음색과 색채를 양산하는데, 장면분위기의 음향효과를 풍성하게 하여 이 작품의 극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상승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다.
쇼팽은 피아노 음악 작곡에 치중했던 19세기의 낭만 시대 작곡가로서, 당대의 발전된 피아노를 통해 악기의 표현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린 피아니스트이다. 쇼팽의 작품들은 즉흥연주로부터 파생된 모습을 보이며, 그의 선율은 오페라 아리아에서 영향 받은 벨칸토 창법의 성악적인 면모가 드러난다. 또한 쇼팽은 강한 민족주의적 경향에서 수반된 폴란드 민속 음악적 표현기법과 더불어 변화무쌍한 조성과 화성, 페달사용을 통한 다양한 음색, 쇼팽 특유의 템포루바토와 레가토 연주기법을 창출하여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한 작곡가였다.
쇼팽 선율이 가지는 오페라 아리아적 특성은 쇼팽작품이 극음악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쇼팽의 변화무쌍한 화성은 바그너의 극음악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쇼팽이 비록 표제음악을 기피했으나, 쇼팽음악의 이야기적 풍취는 발라드, 환상곡 op. 49, 환상 폴로네즈 op. 61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특히, 환상곡 op. 49의 이야기적 풍취는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형식인 환상곡 장르를 통해 표출되었다.
단악장의 소나타형식인 환상곡 op. 49는 전통형식의 틀에 행진곡풍의 서주부, 발전부의 느린 부분인 렌토 소스테누토(Lento sostenuto), 아다지오 소스테누토(Adagio sostenuto)의 레치타티보가 포함된 코다를 첨가시켜 소나타 형식의 변형을 취하였다. 이 작품의 극적 요소는 환상적 요소와 긴밀하게 결부되어 나타나며, 이 두 요소는 기승전결로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서 여러 음악적 재료들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환상곡 op. 49에 나타난 극적 요소와 환상적 요소를 형식, 선율, 화성, 조성, 템포와 리듬, 다이내믹, 페달과 아티큘레이션 항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은 표면상으로 보면 소나타 형식이지만, 내용상으로 보면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나타나는 대조적 성격의 주제구조와 달리 동등한 성격의 주제가 7개로 나열되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다. 발전부는 주제 발전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제 3 주제까지만 진술된 후, 느린 부분인 렌토 소스테누토로 연결되어 환상의 분위기를 나타낸다.
둘째, 선율은 남성적 인물과 여성적 인물이 서로 대치를 이루다가 화합으로 나아가는 극적 모습을 보이며, 특히 5개의 연결구는 이야기 암시와 전개의 매개체로 사용되어 화려한 아르페지오로 환상의 어조를 구사한다. 발전부의 렌토 소스테누토는 소나타의 느린 2악장이나 오페라의 아리아를 연상케 하며, 코다의 레치타티보는 갈망적인 독백으로 극음악적 언어를 표출한다.
셋째, 화성은 바그너의 극음악에 영향을 준 반음계 서법, 7화음, 9화음, 11화음의 색채가 극적인 이야기를 이끌며, 환상의 분위기를 주도한다.
넷째, 조성은 주요조성인 바단조가 다채로운 전조를 거쳐 내림가장조로 마무리된다. 서주부의 연결구는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 주제들의 조성과 동일하게 3도 간격으로 전조되어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를 암시하는 서주역할을 담당한다.
다섯째, 템포는 장면과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박자와 템포로 변화되어 환상의 느낌을 극대화하였다. 서주부의 주요리듬재료는 7개 주제의 오른손과 왼손에 다양하게 나뉘어 사용되는데, 갈등이 내재된 제 1주제에서 5주제까지는 양손의 리듬이 다르지만, 화합의 모습인 제 6, 7,주제는 양손이 같은 리듬으로 나타나 이야기의 흐름과 긴밀히 협조된다.
여섯째, 다이내믹은 갑작스런 셈여림의 변화가 장면전환의 효과를 주며, 동일한 주제의 셈여림을 다르게 하여 장면의 성격을 표현한다.
일곱째, 페달과 아티퓰레이션은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다양한 음색과 색채를 양산하는데, 장면분위기의 음향효과를 풍성하게 하여 이 작품의 극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상승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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