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PO 서비스품질, 관계만족, 의존, 장기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 : BPO 시장의 구매자 관점
The Structual Relationship among BPO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Satisfaction, Dependence, and Long-term Orientation : From the Perspective of Buyers in the BPO Markets 원문보기


조성완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선행 연구된 BPO 서비스 품질과 매개변인들과 장기지향성과의 경로관계를 규명하고, 서비스 아웃소싱 시장의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아웃소싱 시장의 구매자 관점에서 BPO 서비스품질과 관계만족, 의존 및 장기지향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구매자의 관계만족, 의존이 장기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선행 연구와 일치하였다. 관계만족 보다는 의존이 좀 더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BPO 시장의 특성상 무형의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유형의 재화를 제공하는 산업재 시장에서는 제품에 대한 과거경험, 명성, 과거 제품 사용 경험을 통한 신뢰가 중요하겠지만 무형의 Business Process가 제공되는 서비스 아웃소싱 시장은 프로세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유형의 재화를 대체하는 것 보다는 더 어려움이 클 수 있기 때문에 구매자의 의존 성향이 강할 것이다. 둘째, 관계만족의 선행요인으로는 상호작용품질과 과정품질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기존 제조업체간, 또는 제조와 유통업체 사이에서 기술의 혁신 등이 관계만족에 유의한 연구들이 많이 있었지만 본 연구를 통해 BPO 서비스 구매자는 편리한 구매 및 사용을 희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공급자 직원의 친절한 태도나 마음에서 우러나는 관심, 안전하고 정확한 서비스의 공급이 구매자의 신뢰 및 만족을 제고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들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의존의 선행요인으로 기술적 품질 및 관계만족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밝혀냈다. 제조업체간의 장기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거래상대방에 대한 특유자산의 투자를 의존의 선행요인으로 보여주고 있어, 유형의 자산 투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BPO 시장에서는 특화된 서비스의 제공,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의 노력, 정보 제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rify the channel relationship among BPO service quality, mediator variables, and long-term orientation, and to propose a strategic direction in order to establish a long-term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s and consumers in the service outsourcing market. It empi...

주제어

#BPO  #서비스품질  #관계만족  #의존  #장기지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자상거래협동과정
지도교수 정기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1 p.
키워드 BPO, 서비스품질, 관계만족, 의존, 장기지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73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