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본격 시행되면서, 향후 발달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지원과 권리보호 방안에 대한 단계적인 학술대회 및 연구자료 발간, 국제 포럼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장애학생의 생애 첫 공식직업프로그램인 직장체험에 참여했던 소수학생들의 만족도 실태를 조사하고, 개인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향후 범정부적으로 발달장애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직업적 정책 수립 및 개입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만족도 조사 방법을 병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만족도 조사는 “2014년 장애학생지원사업 만족도 실태조사”를 분석 활용하여 직장체험 참여 발달장애학생의 만족도가 개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지역, 연령, 장애유형을 한정시킨 이유는 장애학생지원사업을 서울특별시가 전국지방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독자적으로 5년 이상 수행하고 있는 임상적 우수경험이 있으며, 최중증 발달장애학생의 선배치-후훈련 중심의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만족도 및 삶의 질 향상 지표 측정에 적합하다는 판단 하에 이루어 졌다. 본 연구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직장체험 참여가 개인 삶의 질에 미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체험 참여 전반적 만족도는 실습환경, 실습시간, 직무기술 습득 내용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직장체험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들의 일반적 사항들 중 보장구 사용 유무에 있어서는 보장구 미사용자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장체험 참여 배치 특성상 활동적 직무인 단순노무직 편성 비율이 높은 것과 비례하여 나타난 현상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직장체험 참여 기간과 직무 직종별 내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참여기간이 3개월 이상 된 학생들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단순노무직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으로는 서비스직 참여가 다음 순이었다. 이 두 직종모두 직무 직종별 내용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와 발달장애학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는 비교적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체험 참여 이후 삶의 질 영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섯째, 발달장애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직장체험참여에 대한 만족도가 체험참여 후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살펴보기 위해 ...
2015년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본격 시행되면서, 향후 발달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지원과 권리보호 방안에 대한 단계적인 학술대회 및 연구자료 발간, 국제 포럼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장애학생의 생애 첫 공식직업프로그램인 직장체험에 참여했던 소수학생들의 만족도 실태를 조사하고, 개인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향후 범정부적으로 발달장애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직업적 정책 수립 및 개입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만족도 조사 방법을 병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만족도 조사는 “2014년 장애학생지원사업 만족도 실태조사”를 분석 활용하여 직장체험 참여 발달장애학생의 만족도가 개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지역, 연령, 장애유형을 한정시킨 이유는 장애학생지원사업을 서울특별시가 전국지방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독자적으로 5년 이상 수행하고 있는 임상적 우수경험이 있으며, 최중증 발달장애학생의 선배치-후훈련 중심의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만족도 및 삶의 질 향상 지표 측정에 적합하다는 판단 하에 이루어 졌다. 본 연구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직장체험 참여가 개인 삶의 질에 미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체험 참여 전반적 만족도는 실습환경, 실습시간, 직무기술 습득 내용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직장체험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들의 일반적 사항들 중 보장구 사용 유무에 있어서는 보장구 미사용자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장체험 참여 배치 특성상 활동적 직무인 단순노무직 편성 비율이 높은 것과 비례하여 나타난 현상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직장체험 참여 기간과 직무 직종별 내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참여기간이 3개월 이상 된 학생들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단순노무직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으로는 서비스직 참여가 다음 순이었다. 이 두 직종모두 직무 직종별 내용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와 발달장애학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는 비교적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체험 참여 이후 삶의 질 영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섯째, 발달장애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직장체험참여에 대한 만족도가 체험참여 후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달장애학생들의 참여 직종별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직장체험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들의 지속적인 삶의 질에 정적?긍정적 영향을 위해서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만족도와 발달장애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한 제언은 아래와 같다. 첫째, 실증만족도 조사에 나타났듯이, 취업을 위한 대부분의 기본 정보는 특수학교 교사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 많아, 각 지역별 관내 직업재활수행기관의 구체적인 역할부여를 통해 충분한 직업종류 및 분류 정보와 학생별 가능한 직무 매뉴얼 개발 및 보급 활동과 사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둘째, 경계선급 고기능 발달장애학생만을 선별하려하는 기존 지원고용 체계에서 벗어나, 직업평가 결과 수준이 다소 낮게 책정된 최중증 발달장애학생도 다양한 지원체계를 통해 선배치하고 후평가하는 “장애학생지원사업(직장체험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각 지자체 지역 및 환경 실정에 맞게 확대 개설하여 지역적 편차 없이 균등하게 서비스 지원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가칭 “발달장애학생 적합 직무 사례편람집”을 중장기적으로 편찬하고, 각 학교별로 배포 할당하여, 비현실적이고 이상적인 직업체험 및 진로설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직업재활수행기관과 특수교육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 발달장애학생, 전환기, 직장체험, 만족도, 삶의 질, 서울특별시, 장애학생지원사업
2015년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본격 시행되면서, 향후 발달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지원과 권리보호 방안에 대한 단계적인 학술대회 및 연구자료 발간, 국제 포럼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장애학생의 생애 첫 공식직업프로그램인 직장체험에 참여했던 소수학생들의 만족도 실태를 조사하고, 개인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향후 범정부적으로 발달장애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직업적 정책 수립 및 개입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만족도 조사 방법을 병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만족도 조사는 “2014년 장애학생지원사업 만족도 실태조사”를 분석 활용하여 직장체험 참여 발달장애학생의 만족도가 개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지역, 연령, 장애유형을 한정시킨 이유는 장애학생지원사업을 서울특별시가 전국지방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독자적으로 5년 이상 수행하고 있는 임상적 우수경험이 있으며, 최중증 발달장애학생의 선배치-후훈련 중심의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만족도 및 삶의 질 향상 지표 측정에 적합하다는 판단 하에 이루어 졌다. 본 연구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직장체험 참여가 개인 삶의 질에 미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체험 참여 전반적 만족도는 실습환경, 실습시간, 직무기술 습득 내용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직장체험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들의 일반적 사항들 중 보장구 사용 유무에 있어서는 보장구 미사용자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장체험 참여 배치 특성상 활동적 직무인 단순노무직 편성 비율이 높은 것과 비례하여 나타난 현상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직장체험 참여 기간과 직무 직종별 내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참여기간이 3개월 이상 된 학생들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단순노무직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으로는 서비스직 참여가 다음 순이었다. 이 두 직종모두 직무 직종별 내용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와 발달장애학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는 비교적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체험 참여 이후 삶의 질 영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섯째, 발달장애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직장체험참여에 대한 만족도가 체험참여 후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달장애학생들의 참여 직종별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직장체험에 참여하는 발달장애학생들의 지속적인 삶의 질에 정적?긍정적 영향을 위해서 직장체험 참여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만족도와 발달장애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한 제언은 아래와 같다. 첫째, 실증만족도 조사에 나타났듯이, 취업을 위한 대부분의 기본 정보는 특수학교 교사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 많아, 각 지역별 관내 직업재활수행기관의 구체적인 역할부여를 통해 충분한 직업종류 및 분류 정보와 학생별 가능한 직무 매뉴얼 개발 및 보급 활동과 사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둘째, 경계선급 고기능 발달장애학생만을 선별하려하는 기존 지원고용 체계에서 벗어나, 직업평가 결과 수준이 다소 낮게 책정된 최중증 발달장애학생도 다양한 지원체계를 통해 선배치하고 후평가하는 “장애학생지원사업(직장체험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각 지자체 지역 및 환경 실정에 맞게 확대 개설하여 지역적 편차 없이 균등하게 서비스 지원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가칭 “발달장애학생 적합 직무 사례편람집”을 중장기적으로 편찬하고, 각 학교별로 배포 할당하여, 비현실적이고 이상적인 직업체험 및 진로설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직업재활수행기관과 특수교육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 발달장애학생, 전환기, 직장체험, 만족도, 삶의 질, 서울특별시, 장애학생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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