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영아의 그림표현력,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비교집단 14명, 실험집단 14명, 총 28명에게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실험설계는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전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영아의 그림표현력,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비교집단 14명, 실험집단 14명, 총 28명에게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실험설계는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전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영아의 그림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에 참가한 영아 집단(실험 집단)과 참가하지 않은 영아 집단(비교 집단)은 그림표현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영아의 그림표현력의 하위 요소인 독창성, 다양성, 적절성에 있어서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을 경험한 집단과 일반적인 산책활동만을 경험한 비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영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산책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산책활동을 실시하지 못한 비교집단의 영아들보다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영아의 또래상호작용 향상에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자연체험 산책활동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영아들은 생활 주제 중심의 일반 활동을 실시한 영아들보다 또래상호작용이 사전 검사에 비해 크게 향상된다.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효과를 준다는 것으로 볼 때,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의 발달과 증진을 위한 많은 산책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영아의 그림표현력,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비교집단 14명, 실험집단 14명, 총 28명에게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실험설계는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전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영아의 그림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에 참가한 영아 집단(실험 집단)과 참가하지 않은 영아 집단(비교 집단)은 그림표현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영아의 그림표현력의 하위 요소인 독창성, 다양성, 적절성에 있어서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을 경험한 집단과 일반적인 산책활동만을 경험한 비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영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산책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산책활동을 실시하지 못한 비교집단의 영아들보다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영아의 또래상호작용 향상에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 자연체험 산책활동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영아들은 생활 주제 중심의 일반 활동을 실시한 영아들보다 또래상호작용이 사전 검사에 비해 크게 향상된다.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효과를 준다는 것으로 볼 때, 영아의 그림표현력과 정서지능, 또래상호작용의 발달과 증진을 위한 많은 산책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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