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동기의 하위변인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감의 학습동기 변인들을 토대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학업행복감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 배경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 배경에 따른 학업행복감은 어떠한가?
셋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행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주시 지역아동센터의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
본 연구는 학습동기의 하위변인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감의 학습동기 변인들을 토대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학업행복감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 배경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 배경에 따른 학업행복감은 어떠한가?
셋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행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주시 지역아동센터의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SPSS 22.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e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고, Pearson의 상관계수를 활용하고,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동기와 학업 행복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대체적으로 학습 동기와 학업 행복감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생의 개인적 배경특성에 따른 학습 동기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참여기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학년별, 참여경험은 학습동기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고, 참여기간에 따라 학습 동기에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방과 후 참여 학생 배경 특성에 따른 학업 행복감의 차이는 학년에서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방과 후 프로그램의 참여학생 중 고학년보다는 학업의 중압감이 덜한 저학년이 학업행복감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학습 동기의 하위 변인 중 자신감, 만족감, 주의집중은 학업 행복감의 하위변인 중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며 자신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동기의 하위 변인 중 관련성, 주의집중이 학업행복감의 하위변인 정서적 행복에 영향을 주며 관련성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의 하위변인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감의 학습동기 변인들을 토대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학업행복감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 배경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 배경에 따른 학업행복감은 어떠한가?
셋째, 방과후 교육 참여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행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주시 지역아동센터의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SPSS 22.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e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고, Pearson의 상관계수를 활용하고,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동기와 학업 행복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대체적으로 학습 동기와 학업 행복감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생의 개인적 배경특성에 따른 학습 동기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참여기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학년별, 참여경험은 학습동기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고, 참여기간에 따라 학습 동기에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방과 후 참여 학생 배경 특성에 따른 학업 행복감의 차이는 학년에서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방과 후 프로그램의 참여학생 중 고학년보다는 학업의 중압감이 덜한 저학년이 학업행복감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학습 동기의 하위 변인 중 자신감, 만족감, 주의집중은 학업 행복감의 하위변인 중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며 자신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동기의 하위 변인 중 관련성, 주의집중이 학업행복감의 하위변인 정서적 행복에 영향을 주며 관련성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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