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가 활동 몰입과 만족도 및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eauty talent donation motives on devotion in activity, satisfaction, of it and its durability원문보기
세계적인 경제의 악화로 사회적 빈곤함의 문제점이 증가하여 기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시민사회는 자발적 기부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다. 자발적 기부는 현금 기부,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기부문화로 사회전체에 확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용재능기부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로 서울지역 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가 활동 몰입과 활동 만족도, 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미용재능기부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확산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 하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실증조사를 위하여 서울 지역에 종사하는 미용사를 대상으로 48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재능기부 경험이 있는 29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세계적인 경제의 악화로 사회적 빈곤함의 문제점이 증가하여 기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시민사회는 자발적 기부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다. 자발적 기부는 현금 기부,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기부문화로 사회전체에 확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용재능기부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로 서울지역 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가 활동 몰입과 활동 만족도, 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미용재능기부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확산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 하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실증조사를 위하여 서울 지역에 종사하는 미용사를 대상으로 48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재능기부 경험이 있는 29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성별은 남성보다 여성으로 연령은 40-50대 이상 최종학력은 대학원 재/졸의 학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종교는 기독교, 무교 순으로 직책은 관리자가 많았으며, 월평균 수입은 평균 400만원 이상에서 600만원 미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미용재능기부 활동 실태를 알아본 결과, 미용재능기부 활동 종류는 ‘재능 기부’ 200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횟수는 ‘월 1회’ 148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기관은 ‘노인복지시설’ 95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경로는 ‘개인적으로’가 99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계기는 ‘직장, 단체를 통해’가 94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는 ‘사회환원’이 72명으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 내부적 동기와 외부적 동기로 나타났으며, 이는 친사회적 성향이 높을수록 재능기부에 대해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에서는 20-30대에 비해 40-50대 이상의 경우 내부적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에서는 대학원 재/졸은 내부적 동기가 전문대 재/졸은 외부적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종교에서는 기독교가 외부적 동기가 높으며, 월평균 수입에서는 400-600만원 미만의 경우가 내부적 동기, 외부적 동기에서 높게 도출되어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정받으며 안정된 삶을 이루고 있는 계층에서 재능기부를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 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재능기부 활동 몰입, 만족도, 지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성별은 여성이 남성보다 연령은 40-50대 이상이 20-30대보다 최종학력은 대학원 재/졸의 경우가 미용재능기부 활동 몰입, 만족도, 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교는 기독교의 경우가 직책은 관리자가 월평균 수입에 따라서는 400-600만원 미만의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 째, 재능기부 활동 동기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재능기부 몰입도, 만족도,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부하는 동기의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일곱 번째, 재능기부 활동 동기인 내부적 동기, 외부적 동기가 재능기부활동 만족도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능 기부자들의 활동 동기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덟 번째, 재능기부 활동 동기에서 가족과 주변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일 경우 지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동 동기에서 내부적 동기가 외부적 동기보다 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능기부대상자와 재능기부활동 동료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재능기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고등학교 및 미용대학교에서 인성에 대한 일환으로 교양과목이 개설되어 재능기부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된다면 자발적인 재능기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둘째,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는 지정기부금 단체에 재능기부를 하는 봉사자들에게 법인세는 소득금액의 50%한도 내에서 손실금 혜택을 소득세는 연간기부금액의 15%의 세액공제혜택을 받는 소득세법을 실시하고 있어 다른 분야의 많은 단체들은 빠른 정보숙지로 인해 이러한 많은 혜택을 받고 있으나, 미용분야는 정보에 대한 미숙한 전달로 그렇지 못한 실정이므로 인정· 보상에 대한 정보 제공 및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미용재능기부를 한 종업원에게 해외연수의 기회, 교육의 기회 및 관련 대학교 등록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면 더 많은 재능기부가 이루어져서 미용의 인식 및 이상이 사회적으로 높아질 것이라 사료된다. 셋째, 사회복지 자원
세계적인 경제의 악화로 사회적 빈곤함의 문제점이 증가하여 기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시민사회는 자발적 기부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다. 자발적 기부는 현금 기부,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기부문화로 사회전체에 확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용재능기부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로 서울지역 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가 활동 몰입과 활동 만족도, 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미용재능기부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확산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 하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실증조사를 위하여 서울 지역에 종사하는 미용사를 대상으로 48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재능기부 경험이 있는 29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성별은 남성보다 여성으로 연령은 40-50대 이상 최종학력은 대학원 재/졸의 학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종교는 기독교, 무교 순으로 직책은 관리자가 많았으며, 월평균 수입은 평균 400만원 이상에서 600만원 미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미용재능기부 활동 실태를 알아본 결과, 미용재능기부 활동 종류는 ‘재능 기부’ 200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횟수는 ‘월 1회’ 148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기관은 ‘노인복지시설’ 95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경로는 ‘개인적으로’가 99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계기는 ‘직장, 단체를 통해’가 94명,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는 ‘사회환원’이 72명으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 내부적 동기와 외부적 동기로 나타났으며, 이는 친사회적 성향이 높을수록 재능기부에 대해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재능기부 활동 동기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에서는 20-30대에 비해 40-50대 이상의 경우 내부적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에서는 대학원 재/졸은 내부적 동기가 전문대 재/졸은 외부적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종교에서는 기독교가 외부적 동기가 높으며, 월평균 수입에서는 400-600만원 미만의 경우가 내부적 동기, 외부적 동기에서 높게 도출되어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정받으며 안정된 삶을 이루고 있는 계층에서 재능기부를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 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재능기부 활동 몰입, 만족도, 지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성별은 여성이 남성보다 연령은 40-50대 이상이 20-30대보다 최종학력은 대학원 재/졸의 경우가 미용재능기부 활동 몰입, 만족도, 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교는 기독교의 경우가 직책은 관리자가 월평균 수입에 따라서는 400-600만원 미만의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 째, 재능기부 활동 동기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재능기부 몰입도, 만족도,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부하는 동기의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일곱 번째, 재능기부 활동 동기인 내부적 동기, 외부적 동기가 재능기부활동 만족도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능 기부자들의 활동 동기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덟 번째, 재능기부 활동 동기에서 가족과 주변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일 경우 지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동 동기에서 내부적 동기가 외부적 동기보다 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능기부대상자와 재능기부활동 동료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며,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재능기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고등학교 및 미용대학교에서 인성에 대한 일환으로 교양과목이 개설되어 재능기부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된다면 자발적인 재능기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둘째,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는 지정기부금 단체에 재능기부를 하는 봉사자들에게 법인세는 소득금액의 50%한도 내에서 손실금 혜택을 소득세는 연간기부금액의 15%의 세액공제혜택을 받는 소득세법을 실시하고 있어 다른 분야의 많은 단체들은 빠른 정보숙지로 인해 이러한 많은 혜택을 받고 있으나, 미용분야는 정보에 대한 미숙한 전달로 그렇지 못한 실정이므로 인정· 보상에 대한 정보 제공 및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미용재능기부를 한 종업원에게 해외연수의 기회, 교육의 기회 및 관련 대학교 등록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면 더 많은 재능기부가 이루어져서 미용의 인식 및 이상이 사회적으로 높아질 것이라 사료된다. 셋째, 사회복지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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