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에 기반한 유아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에 관한 사례연구 원문보기


권지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을 놀이를 기반으로 평가하고 지도하는 사례연구를 통해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의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에 따른 유아의 행동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 전과 후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K도에 위치한 S어린이집을 다니는 정서·사회적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 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유아·부모 기초검사를 수행하고,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놀이환경을 구성한 후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를 시행하였다. 기초검사는 부모 상담, 원장님 면담, 유아의 주의력결핍과 유아 행동평가척도, 문장완성검사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를 측정하였으며 놀이치료에 기반한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는 본 연구자가 매주 1회, 40분씩, 총 20회기를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질적·양적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질적 자료는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 과정의 비디오 녹화 및 전사, StainBack & StainBack 현장노트, 부모 상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양적 자료는 문장완성검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gress of change in children through the children's emotional and social problem behavior guidance based on play therapy and to suggest effective educational guida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ings:
Res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지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4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4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